리더의 서재에서 - 대한민국 대표 리더 34인의 책과 인생 이야기
윤승용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몇 년 전부터 인문학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물질만능주의에 매달려 오던 사회가 이제 조금씩 인간 본연에 대하여 생각해 보려고 하나 보다. 재미나 실용성, 자기계발에 머물러 있던 독서도 조금씩 확장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하루에 출간되는 도서 수도 어마어마한 현실 속에서 얼마나 좋은 책을 얼마나 골라서 읽을 수 있느냐 또한 능력으로 인정되는 세상이다. '나는 그냥 내가 원하는 것만 볼테다'라면 자신이 원하는 아무 책이나 읽어도 상관 없다. 그나마 안 읽는 것 보다야 훨씬 나을 테니까. 하지만 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독서를 하기 원한다면 한정된 시간에 양질의 책을 잘 골라서 읽어야 할 것이다.

 

<리더의 서재에서>는 우리 사회 각 분야를 대표하는 이 시대의 리더들의 삶과 독서에 대해 기획적으로 인터뷰를 하여 편집한 책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리더들의 이야기이므로 그들의 짤막한 인생 이야기에서도 배울 것이 있고 그렇게 바쁜 와중에도 꼭 시간을 내어 책을 읽었다는 이야기에 다시금 나 스스로를 반성해 보게 된다. 그들이 추천하는 책을 들여다 보면 분야에 상관 없이 얼마나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영향을 끼쳤는지를 잘 알 수 있다. 물론 우리가 고전이라고 부르는 책이나 필독서로 알고 있던 책들이 이들의 도서와 겹치는 경우도 있어 역시 좋은 책은 영원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 소개되는 인물은 모두 34명의 리더들이다.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이나 공병호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처럼 우리가 흔히 독서광이라고 알고 있던 리더들도 있지만 그 외 금윤주 군포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이호순 허브나라 원장 등 우리에게 좀 가깝지 않아서 잘 모르던 분들의 이야기도 접할 수 있어 좋았다. 다양한 리더들이 곳곳에서 다양한 책읽기 활동을 하고 계시다는 내용은 무척이나 감동적이었다.

 

책은 위의 사진처럼 한 쪽에 리더의 간단한 소개가 되어있고, 저자가 리더를 간단히 다시 소개해 준다. 사실 이 부분이 많이 겹쳐 있어 조금 성가셨는데, 비슷한 내용임을 알고 있어도 책은 맨 앞장서부터 맨 뒤장까지 한 글자도 빼놓지 않고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요약 이외에 다시 설명하는 글은 없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내내 들었다.

 

인터뷰는 보통 리더가 하는 일에 대하여, 어떻게 책을 읽는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보통은 리더들의 삶과 책읽기가 잘 연견되어 있어 깊은 감동을 주기도 하지만 너무 동떨어진 질문이나 대답이 계속해서 자신의 책을 소개하는 경우도 있어 조금은 눈살이 찌푸려지기도 했다. 인터뷰 내용에 통일성이 있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수연 작은도서관 만드는 사람들 대표는 독서를 "읽는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다. 생각한다는 것은 내가 살아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살아있는 한 책을 읽어야 한다."...(75p)라고 했다. 바쁘다고, 힘들다고 책을 놓을 수 없다는 이야기다. 유태우 닥터U와 함께 몸맘삶훈련 원장의 인터뷰도 인상적이었다. 젊은 시절엔 책을 읽으며 자신을 키웠지만 마흔이 넘은 이후론 "사람"이라는 책을 읽으며 자신을 키운다는 것이다.

 

"사람이라는 형태의 책은 어디에나 널려 있다. 책은 책대로 보고, 누굴 만나든 더 많은 사람을 만나서 그 사람한테 배우는 것이 진정한 책이지 않을까 싶다."...236p

 

사실 많은 책을 읽고 책에서 그냥 끝내버린다면 책을 읽는다는 것이 제대로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쨌든 책은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서 읽는다고 보면 결국 책 속에서 얻은 것을 내가 실행해 보지 않으면 진정 깨달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리더들이 추천한 책들은 무엇 하나 놓치고 싶은 책이 없다. 이미 잘 알려진 책이든 처음 들어본 책이든 지금까지 내가 가까이 하지 않았던 책임에는 분명해서다. 조금 진지한 책들은 자꾸 미뤄놓고 너무나 쉽고 편한 독서만 해온 것은 아닌지. 책을 소개하는 책을 읽을 때마다 리스트에는 자꾸만 책이 쌓여가는데 좀 더 느긋이 곱씹어 보는 정독을 하려면 시간이 많아야 하지 않을까...란 생각에 미뤄두었던 것 같다. 리더들이 소개한 책읽는 방법을 한 번 시도해 보아야겠다. 조금 일찍 일어나기, 내 생각을 그때 그때 적으며 확장하며 읽기. 이번 기회로 좀 더 깊은 독서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