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말 먹는 고래 - 글쓰기가 쉽고 즐거워지는 그림동화 초등 저학년을 위한 그림동화 4
조이아 마르케자니 글.그림, 주효숙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한창 말을 배워갈 때에는 일어나면 새로운 어휘를 말하는 즐거움에 부모들이 푹~ 빠지게 되죠. 하지만 말을 잘 하게 되면 아이들의 어휘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제 소통이 가능하니 말을 잘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까요? 하지만 부모들이 쓰는 어휘의 종류와 수준에 따라, 아이들이 접하는 환경에 따라 아이들의 어휘는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한 단어마다 어떤 다양한 뜻을 가지는지, 그냥 막 쓰는 은어나 인터넷 언어 등이 아니라 좋은 어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해요. 대화가 통한다고 말 가르치는 재미를 놓지 말고 꾸준히 좋은 어휘, 올바른 사용법을 가르쳐줘야 하지요.

 

<낱말 먹는 고래>는 아이들에게 단어들로 얼마나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에요. 이런 놀이들을 통해 아이들은 올바른 "말"을 배워나가게 되겠지요.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깊고 비밀스러운 바닷속에 말하는 고래 이올레가 살고 있었어요. 그리고 그 바다 위에는 매일 배를 타고 와 시를 읊는 시인이 있었지요. 이올레는 그 시를 듣기 위해 시인을 기다리고 시인이 읊어주는 시를 들으며 그 시 속 낱말 하나하나가 바닷속으로 천천히 가라앉기를 기다립니다.

 

 

그리고 이올레는 그 낱말들을 꿀꺽 삼켜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요. 이올레는 그렇게 먹은 낱말들을 나누거나 다시 이어 붙여 바닷속 작은 친구들에게 멋진 이야기를 들려준답니다. 하지만 어느 날인가부터 시인이 오지 않고 이올레는 슬픔에 빠져 아주 깊고 어두운 바닥으로 내려가지요. 이올레는 다시 이야기 들려주는 고래가 될 수 있을까요?

 

 

이올레를 보면 막 말을 배워나가는 우리 아가들 같습니다. 말을 할 수 없어도 주변의 말들을 모두 듣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어느 순간 마치 자신의 것이었다는 양 뱉어내지요. 그리고 그 말들은 들었던 말들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음을 알 수 있어요. 때론 엉뚱한 단어를 문장 안에 넣기도 하고 잘 모르는 단어를 사용하여 시험해보기도 해요. 말을 배울 땐 그렇게 연습을 거치게 되지요.

 

하지만 어느 정도 아이들이 자라고 나면 사용하는 어휘는 한정되어 있어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들만 사용하기 때문이겠지요. 낱말을 이용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보면 그 단어가 가지는 진짜 뜻과 다양한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거에요. <낱말 먹는 고래>에는 부록이 하나 있는데요. <교과서 낱말로 시작하는 글쓰기>에요.

 

 

다섯 개, 여섯 개의 단어들로 이야기를 만들어보게 하는 거지요. 아이들은 이 단어들을 한꺼번에 사용해 한 문장으로 만드려고 할지도 모르겠어요. 그것보다는 긴 이야기를 만들어 보게 한다면 훨씬 풍부한 사고를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는 와중에 아이들은 단어를 가지고 노는 즐거움을 알게 되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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