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이황 성학십도 서울대 선정 만화 인문고전 50선 49
허경대 지음, 정윤채 그림, 손영운 기획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서울대가 선정한 인문 고전 50선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인간을 탐구, 삶에 대한 철학이 담긴 훌륭한 책들이라고 해도 그 원문을 읽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니어 김영사의 만화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50선"은 다르죠. 어린아이에서부터 어른들까지 크게 부담을 갖지 않고 읽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만화가 주는 재미와 함께 어려운 글을 쉽게 풀어쓰고 그 저자에 대해서까지 알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삼조입니다.

 

49번째 도서는 퇴계 이황 선생이 쓴 <<성학십도>>네요. 지금까지 이 시리즈를 몇 권 아주 즐겁게 읽었지만 이 책,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우선은 "성학십도" 자체가 성인이 되는 학문을 담은 글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선조가 훌륭한 성인이 되어 어진 정치를 하는 임금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그 전까지 알려진 꼭 필요한 덕목을 모두 담아 집대성 한 내용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림...이라고 하지만 전혀 그림 같아 보이지는 않습니다.ㅋ 그래도 최대한 깊은 뜻을 담아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나타내었다는 점에서 그림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단 10장 안에 우주의 생성에서부터 인간의 본질에 이르기까지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성학십도를 선조를 비롯하여 많은 학자들이 공부하는 데에 지침서로 삼을 수밖에 없었던 것은 너무나 당연해 보입니다.

 

자연의 이치에 따라 거스르지 말고 자연스럽게 행동해야 한다, 인간은 원래 선하게 태어났으나 주위의 많은 유혹에 못이겨 악의 길로 빠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정진해야 한다는 것이 성학십도의 가장 큰 골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 장 한 장의 그림과 설명, 다양한 예시와 설명을 통해 많이 어렵지만 그 뜻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옛이야기 뿐만아니라 현대에서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양쪽의 설명이 곁들여져 있어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모든 일은 자신의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사실, 바른 마음가짐을 가지고 생활하면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물론 그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요.

 

그 어느때보다 많은 유혹이 기다리는 아이들에게 꼭 한 번씩은 읽혔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제대로 이해하려면 꾸준히 곁에 두고 여러번 읽어야하겠지만 말이에요.^^ 고전이란, 그렇게 곁에 두고 되새기며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 읽는 책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