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셜록 홈스와 얼룩무늬 끈 동화 보물창고 40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민예령 옮김, 시드니 에드워드 파젯 그림 / 보물창고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가 방학만 되면 빼놓지 않고 보는 애니메이션이 있다. 바로..."명탐정 코난"! 우연히 접한 이 애니에 어떤 매력이 있는지 아이는 방학만 되면 이 프로그램을 볼 생각에 들뜬다. 하지만 막상 그 코난이라는 이름이 아주 유명한 추리 소설의 작가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분명 "명탐정코난"의 맨 첫회에 나왔음에도.^^

 

추리 소설..하면 셜록 홈스라는 멋진 탐정 캐릭터를 떼어놓고 생각할 수가  없고 그렇게 셜록 홈스와 추리 소설 그리고 아서 코난 도일이라는 이름은 모두 함께 엮여있는 듯하다. 요즘엔 많은 아이들이 이 코난 도일의 추리소설을 읽는다. 다양한 버전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추리 소설을 가장 잘 읽는 것은, 역시나 원작과 가장 가까운 번역으로 읽는 것이 아닐까!

 

<<명탐정 셜록 홈스와 얼룩무늬 끈>>은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스 시리즈 중 네 편의 단편을 담고 있다. 밀실 살인 사건 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회자되는 <얼룩무늬 끈>과 <경주마 실버 블레이즈>, <너도밤나무 저택의 비밀>, <사라진 공격수>가 그 네 편이다. 이 네 편의 공통점은 모두 가족이나 한 저택의 비밀을 담고 있다. 꼭 살인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남들은 전혀 눈치채지 못했을 불가사의한 사건을, 예리한 관찰력과 뛰어난 추리력으로 홈스와 왓슨이 함께 해결해 나아간다.

 

"지체하거나 망설이지 않고 순식간에 추리해 나가는 모습은 언뜻 보면 직감으로만 추리하는 것 같았다. 하지만 그의 추리에는 언제나 그것을 뒷받침하고 증명하는 확실한 근거가 있기 마련이었다. 그리고 이것이 그가 난해한 사건을 많이 해결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9p

 

단순한 사건이어도 그 사건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누구에게나 어렵고 복잡한 사건이게 마련이다. 하지만 셜록 홈스는 모든 단서 하나 놓치지 않고 관찰하고 상상한다. 이 상상력은 모든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는 힘이 아닐까? 때론 정공법으로 때론 아무도 생각해보지 않은 방법으로 추리하고 그 추리를 뒷받침할만한 증거를 찾아가는 셜록 홈스의 뛰어남은 글을 서술하는 왓슨 뿐만아니라 책을 읽고 있는 독자에게도 놀라울 뿐이다.

 

셜록 홈스를 읽으며 눈에 띈 점은, 셜록 홈스는 경찰이나 경관이 아니기 때문에 때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정말로 죄를 뉘우친다면 굳이 그 죄를 밝히지 않기도 하고, 밖으로 전해져서 좋지 않을 개인사나 가족사는 스스로 그 이야기를 덮어줄 줄 아는 사람이다. 너무나 예리한 지성으로 그 자신에게도 단점이 있는 것처럼 사람에게는 때로 덮어둘만한 비밀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이해해 준다는 점이, 뛰어난 추리력으로 우리와 다를 것 같았던 셜록 홈스를 그나마 인간적으로 느끼게 해주는 점이 아닐까 싶다.

 

원작과 가까운 책으로 명작을 읽는 기쁨은 바로 이런 데에 있다. 그 인물에 대해,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좀 더 깊은 성찰이 가능하다는 것. 만화나 애니메이션이 아닌 진짜 명탐정 "셜록 홈스"를 만나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