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귀는 귀가 참 밝다 동심원 21
하청호 지음, 성영란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책들의 동심원 시리즈를 꾸준히 읽어오면서 느끼는 것은, 다 비슷비슷하게 느껴지던 동시들이 각자의 개성을 뽐내듯 하나하나 다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입니다. 어떤 시들은 아이들의 마음을 족집게처럼 콕 집어내어 그 마음을 위로하기도 하고 때로는 그 섬세한 표현이 딱 맞아떨어져 감탄하게 하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비유와 은유의 표현이 그저 아름답게 느껴지기도 하고 말이죠.

 

<<바늘귀는 귀가 참 밝다>>는 그 중 참으로 아름다운 시들만 모아놓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생활이나 마음보다는 "자연"을 노래한 시가 대부분이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그보다는 동시를 이루는 어휘 하나 하나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자연 속에서 잘 뛰어놀지 못하는 아이들에겐 다소 혹은 많이 생소한 어휘들이 많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렇게 의아한 어휘를 접하고 그 맛을 알고 말장난을 하고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아름다운 우리말을 마음에 넣는 작업이 될지도 모르겠어요.

 

 

"마중"이나 "어처구니"처럼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에서부터 섬돌이나 덤, 비꽃, 에움길, 산돌림이라는 어휘는 다소 생소하지만 왠지 즐겁고 반갑게 느껴집니다. 제 2부에서는 우리 풀들을 잔뜩 만날 수 있죠. 으아리, 살구꽃, 나팔꽃, 달맞이꽃, 투구꽃, 깽깽이풀, 바랭이풀, 쑥, 뻐꾹채까지... 어떻게 생겼나 백과사전이라도 들춰보고 싶고 동시로 표현된 것이 사실인가 확인하고 싶어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그 어느때보다 아름다운 어휘들로 가득한 <<바늘귀는 귀가 참 밝다>>. 아이들의 감수성을 촉촉히 적셔주는 동시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