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화원 동화 보물창고 38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 지음, 찰스 로빈슨 그림,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의 반열에 오른 작품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언제 읽어도 그 감동이 새롭게 전해진다는 것이다. 때문에 오랫동안 사랑 받으며 읽히는 것이 아닐까. 올해로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의 <<비밀의 화원>>이 출간된 지 100년이 되었단다. 그 오랜 시간동안 전세계에서 많은 어린이들에게 읽혔고 지금도 변함없이 읽히고 있는 <<비밀의 화원>>은 세대를 넘어 모두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이다.

 

막 사춘기에 접어들 무렵의 나이에 읽고 아주 오랫만에 읽었다. 몇 년 전부터는 아이용 <비밀의 화원>(많이 편집되고 잘려나가 줄거리만 있는... 그래도 아이는 이 책에 푹~ 빠져버렸지만)을 읽은 딸아이와 잠깐씩 이야기를 나누곤 했지만 그 책이 아닌 제대로 된 "완역본"의 <<비밀의 화원>>을 읽고 싶었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단편적인 이야기가 아닌,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다.

 

나 어릴적 읽었던 기억으로 남아있던 메리 레녹스의 이미지는 아주 연약하고 불쌍한 고아의 이미지였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 이제 새롭게 읽은 이 메리는 참으로 당돌하고 버릇없고 이기적인 아이일 뿐이다. 동화책의 시작이 영국 미셀스웨이트 장원에서부터가 아니라 인도에서, 그것도 메리의 부모님이 아직은 그녀의 곁에 남아있을 때부터 시작되어 무척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나를 당황케했던 그 메리의 성격 형성의 원인을 알 수 있어 기뻤다.

 

<<비밀의 화원>>은 한 아이가 행복을 찾아가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다. 사랑을 받지 못해 상처입은 한 아이가 새로운 바람을 만나 조금씩 성장하고 "행복"을 직접 찾기위해 노력하고 그 긍정의 힘으로 다른 사람들까지 변화시키는, 행복과 성정의 이야기이다. 그 과정이 하나하나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조금도 손을 놓을 수 없도록 감동적이고 흥미진진해서 메리를 따라가다보면 어느새 훌쩍 성장해 있는 그녀를 만나게 된다.

 

"그 순간에 메리에게는 아주 좋은 일이 일어나고 있었다. 사실 미셀스웨이트 장원에 온 뒤로 메리에게는 좋은 일이 네 가지나 일어났다. 메리는 울새를 이해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울새도 자신을 이해한 듯한 느낌이었다. 그리고 바람을 맞으며 달려서 피가 따뜻해졌다. 그리고 메리는 태어나 처음으로 건강한 아이처럼 허기를 느꼈다. 그리고 이제 누군가를 가엾게 여기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된 것이다. 메리는 성장하고 있었다."...66p

 

아무것도 없고 주택의 사람들도 모두 우울한, 비밀 많은 이 곳에서 메리를 변화시킨 것은 무엇이었을까. 어른들의 충고나 다른 이들의 개입이 아니다. 그저 나른하게 더웠던 인도에서 벗어나 사계절이 뚜렷한 곳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고 하루하루 새롭게 변화하는 그 자연을 상대로 메리는 성장한 것이다. 메리와 콜린, 디콘이 부르는 "마법"이란 바로 이런 것이 아닐런지! 그리고 그 마법은 또다른 병약한 소년에게, 그리고 좌절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한 어른에게도 영향을 끼쳐 우울하고 비밀 많은 이 저택은 희망으로 가득찬 새로운 저택으로 만들 수 있었을 것이다.

 

역시나 즐겁다. 마지막 장을 덮고나서 나도모르게 미소가 지어지고 한껏 숨을 들이쉬며 감정의 한숨을 쉬게 되는 책은 그다지 없다. 아이와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이어 더욱 좋은 것 같다. 많이 잘려나간 분량을 되찾을 아이를 바라보는 것 또한, 이 책의 큰 즐거움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