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 엘리베이터 - 제9회 푸른문학상 동시집 시읽는 가족 14
김이삭 외 지음, 권태향 외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친구가 집에 놀러왔다가 <<향기 엘리베이터>>를 보고 아이가 동시를 잘 읽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만큼 요즘 아이들은 동시를 잘 읽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한 동화책도 재미있지만 왠지 마음에 가만가만 잔물결이 일게 하는 동시의 매력을 아이들이 아직 잘 모르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때문에 꾸준하게 푸른문학상을 통해 좋은 작가들을 배출하고 그 어여쁜 동시들을 모아 동시집을 내놓는 푸른책들의 "시읽는 가족" 시리즈가 참 마음에 와 닿습니다. 고맙다고 해야할까요?

 

이번 <<향기 엘리베이터>> 또한 제 9회 푸른문학상 수상작들의 모음입니다. 시골 냄새 나고 전원적이며 아이들의 모습으로 가득한 세 분의 새로운 푸른문학상 작가들과 그 전의 푸른문학상을 통해 배출된 기존 작가들의 초대시인편까지 여러 작가들의 동시들을 읽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그 어느때보다 이번 동시집은 더욱 향기로운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목과 표지에서부터 그렇게 느껴서일까요? 왠지 아련한 고향집을 찾은 듯한 느낌과 이런 시골에서 살고 싶다는 느낌이 가득한 동시집이었네요. 우리 주변의 자연 이야기, 가족들을 바라본 아이들의 시선, 재미있는 말장난 등 각각 작가들의 개성이 뚜렷했던 것 같아요.

 



 



 

송명원님의 "고층 아파트"나 "개울 청소" 같은 동시 속의 운율들은 꼭 아이와 함께 따라해보고 싶었어요. 우리가 평소 알고 있지만 생각하지도 못했던 아주 작은 생각들을 동시 속에 담아놓기도 하지만 그저 재미있는 단어수로도 훌륭한 동시가 탄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짧은 이야기 속에 많은 것들이 녹아 있는 것이 시 이지요. 때문인지 이번 <<향기 엘리베이터>> 속 다문화 가정 이야기에서도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문학이란 이렇게 우리의 삶을 고스란히 담는 것이겠지요. 이렇게 재미있고 아름답고 향기로운 동시, 아이들이 좀 더 많이 접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