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담은 잔소리 통조림 1218 보물창고 4
마크 젤먼 지음, 황윤영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부터 어른이 되면 꼭 지킬 거라고 다짐하던 일이 몇 가지 있다. 그 중 하나이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잔소리"가 아닐까 싶다. 내가 부모가 되면 절대로 아이에게 잔소리 하지 말아야지...! 들을 때마다 심장이 아플 정도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으니 나는 절대로 그러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건만... 아마도 난 그 다짐을 전혀 지키지 못하고 있다. 이해는 한다. 나도 그당시 그렇게 힘들었으니 내가 말 한마디 할 때마다 아이가 얼마나 괴롭고 힘들지. 그러면서도 내 입에서는 여지없이 잔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 않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마는... 부모로서는 잘 되지 않는 것이 바로 잔소리 인가보다. 부모가 잔소리를 하는 이유는 뭘까? 잔소리를 듣고 있을 때에는 단지 이 상황을 모면하고 싶은 생각뿐이라 그 깊은 뜻에 대해서는 생각할 여유가 없다. 그럼 잔소리를 듣기 전에 행동하고 생각하면 될 것을, 그렇게 되지 않는 게 또 아이들 아니던가!

 

<<철학을 담은 잔소리 통조림>>은 정말 독특한 책이다. 서른 두 개의 지긋지긋한 잔소리를 모아 그 잔소리의 깊은 뜻을 헤아려보는 거다. 어쩌면...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마음껏 대변해 줄줄 알고 책을 들었다가 "뜨악!"하고 내려놓을지도 모르겠다.ㅋㅋ 그럼에도 저자의 명쾌하고 위트 있는 문장들은 조금 더.. 읽어 보게끔 하는 매력이 있다. 결론은 잔소리의 깊은 뜻을 찾아내어 부모가 아이들에게 알려주고자 하는 바를 상세히 가르쳐주는 것이지만 그 길로 가는 과정이 재미있다.

 

"나를 믿어라. 정말로 그런 잔소리에는 큰 뜻이 있다. 그 큰 뜻을 배우면 우리는 더 나은 사람이 될 것이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냥 잘 먹고 마시고 비와 추위를 피하면 되지만, 좋은 사람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부모님에게서 잔소리를 들으면서 커야 한다."...11p

 

책 속의 서른두 개의 잔소리는 우리가 매을 듣고 자라고, 지금도 매일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는 잔소리와 그다지 다르지 않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 차이가 커도 부모가 아이들에게 하는 잔소리에는 별 차이가 없는 것을 보면 얼마나 신기한지! 한 TV 프로그램에서 안철수님이 나와 얘기한 적이 있었다. 어머니의 잔소리 덕분에 지금의 자신이 있을 수 있었다고. 역시 훌륭한 사람은 잔소리를 받아들이는 아량도 다른가보다.

 

책을 읽으며 제일 재미있었던 점... 나도 모르게 입에서 나오는 잔소리들에는 진짜 그 깊은 뜻이 무엇인지 나도 모를 때가 있다.(부모로서 이러면 안되는건가?ㅋㅋ) "채소를 먹어라" 편을 읽으며 그 뜻이 " '우리가 하고 싶은 일과 우리에게 필요한 일이 늘 일치하지 않는다.'는 큰 교훈이다."(...24p)라는 부분을 읽으며 "오오~~~ !"하고 감동하는 이유은 아마도 내가 부모이기 때문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