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트레크 저택 살인 사건
쓰쓰이 야스타카 지음, 김은모 옮김 / 검은숲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도대체 이 책에 대한 서평을 어찌 써야할까. 말이 길어질수록 무언가 힌트를 주게 될까봐 서평을 쓰기가 꺼려지게 되는 책은 또 처음이다. 그러나 이 책의 반전이 대단하다는 것은 밝히겠다. 나 뿐만아니라 책장을 들추면 출판사에서 책정한 성분 함량표에 이미 대반전 칸이 만점을 넘는다고 밝혔으니.^^

 

추리, 미스테리 소설을 즐겨 읽는 편이지만 난 그다지 열심히 추리하는 편은 아니다. 어차피 히가시노 게이고가 <명탐정의 규칙>에서 밝혔듯 작가가 증거가 될 복선을 여럿 깔아두어도 독자는 제대로 추리할 확률이 적고 범인이 누구일 것 같다고 예상하는 것 자체가 논리적인 근거라기 보다는 그냥 추측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고 난 거기에 충실한 독자이다. 하지만 <<로트레크 저택 살인 사건>>을 읽을 때에는 몇 가지 의문점이 있었다. (이 역시 자세히 밝히면 스포일러가 될까 주저되어 그만두기로 한다.) 이 책의 몇 가지 허술하게 보이는 점은 그만큼 책의 완성이 떨어지는 것이라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마지막 장을 덮고나니 그것 또한 작가의 트릭이었나보다.

 

어쩌면 이 책의 마지막 장을 앞두고 확~ 짜증이 일어나는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다. ㅋㅋ 왜냐면... 이 소설의 트릭을 파악하게 될 때에는 그 사실이 믿기지 않아 처음부터 다시 읽고 싶어지게 될 테니까. 언젠가 그런 느낌이 들었던 책이 딱 한 권 있었다. <이니시에이션 러브>라는 책으로 연애소설에 서술 트릭을 끼워넣은 미스테리물이었다. 반면 <<로트레크 저택 살인 사건>>은 정통 추리소설로 연달아 살인 사건이 벌어지지만 한정된 용의자에 저택이라는 한정된 공간 속에서 절대 범인을 추리할 수 없게 만든다. 과연 그 비밀이 뭘까... 궁금하시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자신의 이 엄청난 반전 트릭에 사과라도 하듯 마지막 장에서 정말 친절하게 작가는 하나하나 설명을 해주고 있지만... 난 아직도 처음부터 다시 읽어야하나 고민 중이다.ㅋㅋ 왠지 사실을 알고 읽으면 또 다른 느낌이 날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정말 대략난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