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나무 위의 눈동자 동화 보물창고 36
윌로 데이비스 로버츠 지음, 임문성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표지의 그림이 섬뜩하다. 겁에 질린 눈동자가 너무나 사실적이어서 이 책의 내용이 얼마나 무서울지 짐작하게 하지만 미리 겁부터 먹을 이유는 없다. 요즘엔 아이들을 위한 탐성 소설도 많이 각색되어 나와 있고 미스테리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들도 많다. 하지만 <<체리나무 위의 눈동자>>는 특별하다. 그저 재미만을 위해 추리 기법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그 무엇보다 아이들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

 

롭 말로리의 집은 지금 한창 바쁜 매일을 보내고 있다. 큰누나의 결혼식을 앞두고 모두가 정신없는 나날이기 때문이다. 가족은 큰누나가 주인공으로, 큰누나의 비위만을 맞추고 큰누나의 스케줄에 따라 움직인다. 그래서 롭은 좀 외롭다. 아무도 자신의 끼니를 걱정해주지 않고 그저 잔소리를 하고 심부름만 시킬 뿐이다. 이런 롭에게 유일하게 위안이 되는 것은 집 마당에 있는 체리나무 가지에 앉아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

 

옆집에 사는 "늙은 마녀" 칼로웨이 부인의 악행들을 일일이 감시하고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복수해줄 수 있을까 머리를 굴리다보면 롭은 조금이라도 마음이 안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그건 칼로웨이 부인의 죽음을 목격하기 전 까지이다. 게다가 부인의 죽음은 자연사도, 실족사도 아닌 누군가에 의해 떠밀렸다. 자신만 이 장면을 목격했다는 부담감과 누군가에게는 알려야 한다는 의무감이 있지만 아무도, 그 누구도 롭의 말을 들어주려 하지 않는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칼로웨이 부인이 창밖으로 떼밀렸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이 믿게 하는 거였다. 롭은 그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정확히 알지는 못했지만, 주변 사람들 중에서 누군가는 꼭 알고 있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했다."...86p

 

범인이 누구인가를 밝혀내는 것보다 더 가슴 떨리게 하는 것은, 어째서 롭의 말이라면 "나중에..."라는 말고 "그만 좀 해!"라는 말로 가로막힐까..하는 의문이다. 한창 장난이 심하고 반항기가 들 무렵의 남자 아이들을 상대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가족 행사를 앞두고 있다는 것도 잘 알지만 생명의 위협까지 받고 있는 롭의 처지에서 보면 정말 기가 막힐 노릇이다.

 

한 챕터의 제목처럼 롭에게는 그야말로 "아무도 믿어 주지 않는 자의 슬픔"이 가득하다. 범인이 누구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함부로 누구를 믿어야할지도 모르겠고, 말해도 들어주지 않는 이 상황을 롭은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 이 동화의 놀라운 점이 여기에 있다. 롭은 그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절대 기죽지 않는다. 혼자라도 자신을 믿어주고 자신의 말을 들어줄 아빠가 돌아오실 때까지 이 사건을 풀어보려고 한다. 나중을 위해서 증거를 숨겨놓고 또다른 증거를 채집한다.

 

롭의 외로움이, 하지만 그의 기지와 재치가 가득한 작품이다. 전형적인 추리소설보다 아이들의 마음에서 이해하며 읽을 수 있는 아주 긴장간 넘치는 책이었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며 롭과 동일시하고 얼마나 가슴 떨려하며 읽을지 충분히 상상 가능하다. 그리고 롭의 용기에 박수를 보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