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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인 ㅣ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평점 :
책장에 꽂힌 책을 보며 "언젠가 읽어야지~"라는 생각만 갖고 있다가 영화화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서야 겨우 집어들었다. 책과 영화가 있다면 책이 우선이다, 내겐. 특히 요시다 슈이치 같은 작가의 책은 더욱 그렇다. 하지만 그동안 읽기가 꺼려졌던 이유는 아마도 제목에서 풍기는 불길한 기운 때문이었을 거다. 결코 가볍지는 않으리라고 예상하게 되는 제목.
소설의 시작은 살인이다. 남자친구를 만나러 간다던 한 보험 영업 여사원의 죽음. 그녀는 정말로 누구를 만나 살인을 당했던 것일까. 그녀를 죽인 범인이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범인은 처음부터 드러나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추리 소설이나 미스테리 소설이 아니다. 죽임을 당한 이시바시 요시노를 비롯하여 그녀의 주변인물들, 또 범인을 비롯한 그의 주변인물들의 이야기가 이 소설 전체를 이끌어나간다. 소설은 마치 신문 기사처럼 그들의 이야기를, 속마음을 담담하게 들려준다.
작가는 소설에서 철저하게 객관적인 입장이다. 때문에 누구 한 사람에게 치우치지 않고 하나의 살인사건이 일어나기 전과 일어났을 때의 상황, 일어난 후의 사람들의 생각과 변화를 상세하게 표현한다. 이 소설의 화두인 "도대체 누가 진짜 악인일까"라는 물음이 저절로 떠오를 때까지.
친하게 지내면서도 각자의 속마음이 달랐던 요시노와 마키, 사리의 이야기나 살인을 저지르고도 태연하게 행동하는 듯 보이는 범인, 요시노가 만나러 간다던 대학생 마스오의 진짜 모습까지....... 소설 속 인물들은 누가 선하고 누가 악한지 특별히 구분이 없다. 그럼에도 사건은 벌어졌고 범인은 존재하며 그 범인은 "살인"이라는 죄를 범한 것에 대한 벌을 받아야 한다.
유이치와 미쓰요의 뒤늦은 사랑이 주는 느낌은, 그들의 만남의 시작이 주는 느낌과는 사뭇 다르다. 너무나 순수한 듯 보이는 이들의 사랑이 용서할 의도가 생길만큼 안타깝다. 아마도 작가의 의도된 설정이 아닐까 싶다. 근본에서부터 나쁜 사람은 없다는 걸 보여주려 했던 것은 아닐까. 그저 외로웠을 뿐.
"한 인간이 이 세상에서 사라지는 것은 피라미드 꼭대기의 돌이 없어지는 게 아니라, 밑변의 돌 한 개가 없어지는 거로구나 하는."...439p
객관적으로 "악인"이 존재할까 싶다. 그 사람의 진심이야 어떻든 내게 좋은면 착한 사람이고, 나쁘면 나쁜 사람이 아닌가! 그럼에도 <명탐정 코난>의 대사처럼...^^ 한 사람이 한 사람의 목숨을 없애는 것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므로, 어쩌면 좋은 사람이 되었을지도 모르는 범인은 죄값을 치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