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여자
기욤 뮈소 지음, 전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집에 아직 읽지 못한 기욤 뮈소의 책이 두 권이나 있는데, 결국은 가장 나중 작품을 먼저 읽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기욤 뮈소 소설은 어떤 내용일까, 오랫동안 궁금했다. 그렇게 재미있나? 혹은 식상한가...에 대해서. 그건 직접 읽어보지 않으면 결론을 내릴 수 없는 문제이다. 그리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로선 약간 식상하긴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재미있었다, 정도?

 

성공한 베스트셀러 소설가 톰. 그는 <천사 3부작>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아 읽는 소설의 작가로 유명해졌다. 많은 이들이 1편을 읽고 작가에게 감동의 편지를 보내고 지지를 보내왔다. 그리고 2편을 기다리는 많은 사람들. 2편이 에디션으로 제작되는 동안 톰은 아름답지만 냉정한 피아니스트와 사랑에 빠지고 행복감에 젖었다가 이별을 통보받았다. 그리고 이어지는 끝없는 좌절. 약의 구렁텅이 속에서 톰은 많은 독자가 기다리는 3편을 쓰지 못한 채 1년이 흘렀다.

 

이토록 오랫동안 사랑의 절망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는가. 보통은 시간이  흐르면 아픔은 사라진다고 하지만 톰에게는 그렇지가 않았다. 매 순간을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고통이었고 그가 선택한 방법은 끝없는 신경제 속에 갇혀있는 것이었다. 설상가상으로 그의 소설이 안겨주었던 부는... 친구의 실수로 이제 연기처럼 사라졌다. 그때... 하늘에서 뚝! 떨어진 나체의 여인, 빌리. 빌리는 톰의 소설 속 여주인공이다.

 

흠~ 이렇게 써놓고보니... 읽을 때보다 훨씬 더 식상하다. 적어도 페이지를 넘길 때에는 식상함을 느끼기 보다는 재미가 먼저였다. 과연 이 두 커플이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에 훨씬 더 공감이 갔다고나 할까. 그런데 막상 이렇게 줄거리를 적고 보니 너무 뻔해 보이는 건 왜일까?

 

<<종이 여자>> 속 두 남녀 주인공의 행로보다는 톰의 친구 밀로와 캐롤의 대화를 통한 그들의 어두운 과거가 오히려 더 좋았던 것 같다. 이제는 벗어났다고 안심하고 있지만 때때로 그들을 찾아오는 어린 시절의 암울한 기억들. 그리고 힘들 때마다 서로를 지지해주려고 노력하는 이 세 사람의 우정 말이다. 그런가하면 톰이 생각하는 작가와 책, 독자와의 관계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았다. 작가와 독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이야기라는 것. 그리고 독자가 읽을 때에야 비로소 소설은 자신만의 무게를 가지고 살아나게 된다는 것.

 

결말이 주는 아쉬움은... 어쩔 수가 없다. 꼭 그렇게 해피엔딩으로 끝나지 않아도 충분했을텐데...하는 아쉬움. 어쩌면 이 결말이 이 소설을 조금 더 식상하게 만들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