퉤! 침 뱉는 들판 동물 어린이 자연 학교 3
소피 포베트 지음, 브누아 페루 외 그림, 박민정 옮김 / 청어람주니어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 자연학교" 시리즈 세번째 권이 나왔네요. 앞의 두 권, <뿡! 방귀 뀌는 나무>나 <톡! 쏘는 물고기>도 그랬지만 이번 <<퉤! 침 뱉는 들판 동물>> 또한 다양한 들판 동물들의 재미난 습성들을 종류 별로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나무들도 자신들을 보호하고 번식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는 동물들이 가만히 있을 수 없죠.

 

천적으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혹은 자신의 번식을 위한 영양 섭취로, 다양한 환경에서 서식할 수 있도록 진화한 동물들은 "의미 있는" 다양한 습성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들판 동물들의 다양한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그들의 습성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그 어떤 다른 생물들보다 들판 동물들은 아마도 우리가 관찰하기 가장 쉽고 자주 볼 수 있는 생물일 거에요. 벌이나 전갈처럼 톡! 쏘는 동물들이 있는가하면, 칠성무당벌레나 노래기, 홍줄노린재처럼 뿡! 방귀 뀌며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것들도 있죠. 모기나 거머리, 진드기처럼 쩝쩝! 피 빨아먹는 동물들도 있고요~. 들판에는 정말로 다양한 곤충과 벌레들에서부터 작은 동물들과 너무나 무서운 살무사에 이르기까지 정말로 다양한 동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생태계를 잘 유지하며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에 있죠. 때문에 자신을 지키기 위해 독특한 습성을 가지게 된 동물들도 있고 위협하거나 먹이를 얻기 위해 발달한 습성도 있을 거에요.

 



 

책 속에는 단지 그런 습성들만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 동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져요. 그들이 지닌 대략적인 생태라든지, 그들이 우리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활용되는지까지 말이죠.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어휘에는 동물들이 들어간 말들이 많습니다. 특히 속담이 그렇죠. 속담 속에 들어간 그 뜻을 보면 그 동물의 습성을 알 수 있기도 해요. 이런 모든 사소한 듯 보이는 지식을 읽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비슷비슷하게 생긴 곤충들의 경우, 이름이 다 다르고 살아가는 모습들이 다른 것을 보면 정말 신기해요. 그들은 각자 자신들이 가진 무기를 최대로 활용하여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 들판에 나가면.... 꼭 한 번 다양한 곤충들의 방귀 냄새를 맡아보고 싶어집니다. ㅋㅋ 아~ 물론... 살무사는 싫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