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좌우명을 갖고 싶어요 -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명언 201가지!’
이영직 지음 / 스마트주니어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아이의 책상 위에는 세계 지도와 함께 "꿈은 이루어진다!"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비록 이 부착물들이 창을 다 가려 햇빛 하나 들어오지 않게 막고 있다고 해도 아이는 책상에 앉아 가끔 저 현수막을 바라보며 공상에 빠진다. 아이는 어떤 꿈을 꾸는 걸까? 

어릴 적부터 마음 속으로 되뇌던 "좌우명"이 있는지. 옛날에는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넌 좌우명이 뭐니?"라고 묻던 어른들이 많았던 것 같았다. 마치 그 좌우명들이 내 꿈을 말해주는 것처럼. 때문에 정말로 이렇게 해야지~라기 보다는 남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급조된 좌우명들은 그렇게 마음 깊이 새겨지지 못하고 겉으로만 맴돌았나보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어려운 일을 만나고, 좌절하고, 정말로 힘이 들 때... 지침이 되는 무언가를 만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럴 때 내게 힘이 되는 한 마디가 분명 있을 것이다. 그건 책에서 만난 한 문장이 될 수도 있고, 시에서 찾아낸 한 구절일 수도, 혹은 친구의 격려 한 마디일 수도 있다. 어째됐든 그당시 내 상황에 딱 알맞게 위로가 되고 힘이 되어주던 그런 한 마디는 그야말로 내가 목표한 꿈을 이루는 과정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무언가가 될 것이다. 

<<엄마, 좌우명을 갖고 싶어요>>는 아직 내게 딱~ 맞는 그 한 마디를 찾지 못한 아이들을 위한 책이 될 것이다. 아주 멀리는 소크라테스에서부터 지금 우리와 함께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유명인들 170인의 말 201가지가 담겨있는 책이다. 이 명언들은 연설의 한 일부분일 수도 있고, 그들이 펴낸 책의 한 부분일 수도 있으며 한 나라의 격언일 수도 있다. 모두 우리에게 힘을 주고 위로를 해주고 지침이 되어 줄 말들이다. 이 명언들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바로 우리의 몫이 아닐까. 



무엇보다 이 책에선 그 말 한 마디를 들려준 유명인사들의 설명도 함께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인전처럼 극적인 이야기는 없을지라도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일을 했는지는 한눈에 알 수 있게 설명이 되어 있다. 이렇게 다양한 위인들을 한자리에서 어떻게 만나볼 수 있을까. 

지금, 자신의 위치가 너무나 힘들고 지쳐갈 때에 이 책을 펼쳐 자신의 마음에 꼭 맞는 명언을 찾아보자. 분명 한 두개 쯤은 나올 것이다. 여러 번 읽고 되새기며 조금씩 힘을 내자! 

"절망적인 상황은 없다.
주어진 상황에 대해 절망하는 사람들이 있을 뿐이다."...223p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빗천사 2012-01-26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어머나 마하트마간디 저희아이들에게 해줬더니 너무 좋아하더라구요.역시 애들에겐 정치가나 그런분들의 이야기를 해줘야겠어요.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