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탐험 꿈발전소 : 방송국 미래탐험 꿈발전소 1
김승렬 글, 배광선 그림 / 국일아이 / 201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보다 직업으로 선택할 수 있는 수는 훨씬 많아졌지만... 아이들에게 무엇이 되고 싶냐고 물으면, 답은 거의 같습니다. 축구선수, 화가, 요리사, 연예인 등... 매스컴을 통해서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있고 인기가 있고 유명한 사람들의 직업을 많이 따라가는 것 같아요. 정말로 필요한 것은 자신이 어떤 일을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지를 잘 알고 그런 분야에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를 잘 아는 일인데 말이에요. <<어린이 꿈발전소>> 시리즈는 각각의 장소를 통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직업 외에도 그곳에서 일하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소개하고 그들이 정확하게 어떤 일을 하고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생각으로 그 일을 하는지를 아주 잘 알려주는 학습 만화입니다. 

    

"우당탕탕 보물 사냥꾼"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아역 배우로 활동하는 한아람, 은소리, 안경남이라는 아이들을 통해 겉으로 보이는 연예인이라는 화려함보다 그 주위에서 그들이 돋보이도록 도와주는 많은 방송국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TV에 화려하게 비치는 한류스타가 되고 싶은 아람이는 주어진 역할에서 벗어나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다가 무대 세트를 망가트리게 돼요. 무대를 다시 세우기 위해 무대팀과 촬영팀, 엑스트라 등등은 안중에도 없죠. 스타 의식에만 빠져있던 아람이에게 프로그램 속의 "푸른 콧수염" 유령이 나타나 방송국 안에서 다섯 개의 보물을 찾으면 스타를 만들어주겠다고 약속하죠. 아람이는 보물을 잘 찾아 원하는 한류 스타가 될 수 있을까요? 

    

각각의 장소에 숨겨진 보물을 찾느라 방송국 안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면서 아람이와 소리, 경남이는 방송국에서 일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방송을 만드는 일은 겉에서 그것을 보도하고 연기하는 사람들 뿐만아니라 그 전에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기획하고 촬영하고 무대를 만드는 사람들 등 정말로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작업이라는 것을 깨닫게 돼요. 

페이지 중간중간에는 각각의 직업에 대해 좀 더 심도있는 설명이 곁들여지기도 하고 "내게 맞는 직업"등을 찾아볼 수 있는 퍼즐 등 재미있는 것들이 구석구석 숨어있죠. 특히 이 책의 장점은 그 직업들의 좋은 점만을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는 거에요. 각 직업이 가지는 어려운 점이라든가 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고민이나 직업윤리 등도 곁들여 이야기하고 있어서 각각의 직업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직업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업이 없는 사람들의 수도 정말 많죠. 자신이 정말로 무엇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지를 찾는 것은 중요한데 우리는 그런 것들을 잘 찾지 못한 상태로 자라는 것 같아요. 그리고 알고있는 한정된 직업 속에서 찾으려다보니 더욱 힘든 것인지도 모릅니다. 사실 내가 모르는 직업 속에 정말로 잘하고 좋아하는 것이 있을지도 모르는데 말이지요. 

<<어린이 꿈발전소 - 방송국>>을 통해 적어도 방속국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를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열심히 일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우리가 매일 재미있는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