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 마음껏 그려 보자 2
앤드루 파인더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딸은 그림그리기를  참 좋아합니다. 어렸을 때엔 직직~ 알 수 없는 선들의 집합만 보였죠. 어렸을 때부터 모든 재료를 다 사용해보게 했어요. 제가 대학때 쓰던 무지막지하게 많은 색연필도 함께요.^^ 그래서 그런지 색체 감각이 아주 뛰어납니다. 미술학원은 그리기를 배우러가 아니라 일주일동안 쌓인 자신 안의 무언가를 표현하러 갑니다. 아주~ 즐겁게요. 이제 좀 컸다고 연필로만 무언가를 매일같이 끄적거리네요. 하루는 "선언"을 하더니 만화책 한 권을 다 베껴그리겠다나... 하는 포부도 밝힙니다. ㅋㅋ 아마도 이런 활동들은 무언가를 그리고는 싶은데 마땅히 무얼 그려야 할지 몰라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때마침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라는 책이 눈에 띄네요. 아이가 정말정말 좋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선 만화풍의 그림이 아이 마음에 꼭~ 들 것 같습니다. 또... 매 페이지마다 "주제"가 있어요. 하지만 그 주제는 갇힌 주제가 아닙니다. 단지 그림을 그릴 만한 소재를 던져주고 그 안에서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죠. 이 책의 장점은 또 있습니다. 주제만 쥐여줬을 때 막연하게 생각할지도 모를 아이들을 위해 약간의 서비스 그림도 함께 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정말 그 안에서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말이죠~!

책을 한 번 들여다 볼까요? 그러니까~ 바로 이런 식이에요!



우와~ 바이킹 족인가봐요. 그들의 용맹스러움이 얼굴에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ㅋㅋ 무시무시한 방패를 만들어달래요. 그럼 어떻게 그리면 무시무시해질지 마구~ 생각을 하게 되겠죠? 또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도 말입니다. 



이건 그림은 어떤가요? 보통 침대 밑에는 무서운 것들이 튀어나올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잖아요. 하지만 의외로 용기있는 아이들은 양말!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르죠.ㅋㅋ 지은양은 이 페이지를 보고 얼마나 환호성을 올렸는지 모릅니다. 그야말로 상상력을 마구마구 자극하는 그림인가봐요!^^ 어떻게 대답하면 가장 의외일지... 마구마구 머리를 굴립니다. 그리고 딸의 말... "엄마!!! 침대 밑에 엄마가 스윽~ 하고 고개 내밀면 진~~~~~짜 웃기겠다!!!" ㅋㅋㅋ 아마도 이 페이지에는 제 몸과 얼굴이 그려질 것 같습니다. 아지만 아끼는 페이지라며 남겨두었어요.^^

이 책을 처음 건네주고 딸아이가 얼마나 좋아했을지 상상이 되시죠? "우와~~~ 정말 재미있겠다"라더니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정말 소중하게 넘기며 맛을 봅니다.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벌써부터 아이디어가 마구~ 쏟아지나봐요.^^



그리고 선택한 첫 그림이에요. 다양한 볼 속에 여러 이야기를 집어넣었어요. 기하학 무늬에서부터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들, 해골을 보고 놀라는 튀어나온 눈의 아이들...ㅋㅋㅋ, 또 자신이 그려온 사람들의 헤어스타일 변천사까지..ㅋㅋ 정말 재미있어 합니다. 



해적 선장을 그리면서는 해적 선장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야기까지 만들어냈네요.^^



저 낚시대에 걸린 것은... 물고기 대신 "인어공주와 잠수부"라고 해요.ㅋㅋ 이런 생뚱맞은 설정은?ㅋㅋ 바다 속에는 물고기들 뿐만앙니라 양말, 캔, 비닐봉지... 그리고 책들도 있네요. 요즘 한창 환경오염 책들을 많이 읽은 영향인가봐요. 책은 인어공주와 잠수부의 사랑이야기를 담은 책이라고 해요.^^

단지 한 페이지 뿐이지만 그 그림들을 그리면서 무한하게 생각하고 상상했을 아이가 정말 기특합니다. 또 그렇게 마음껏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준 <<그림으로 상상력 키우기>>도 마찬가지고요. 생각이 갇힌 것 같다고요? 답답하십니까? 그림을 그리세요~!! 글로 표현하면 힘든 것들도 그림으로는 마음껏 표현할 수 있답니다. 아주~ 즐겁게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