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 투 코리아 알렉스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4
류호선 지음, 윤지회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게 익숙한 말이 아닌 다른 언어로 누군가와 대화를 나눈다는 건 아주 강심장을 가진 몇몇을 제외하곤 정말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소심한 전 길에서 외국 사람이 지나가는 것만 봐도 경직, 속으로 뜨끔!합니다. 그러니 내 아이만큼은 더욱 더 잘 할 수 있기를 바라게 되는 거겠죠. 

현서네 엄마도 그랬나봐요. 자연스럽게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과 대화할 수 있게 되기를 말이죠. 그래서 "홈스테이"를 신청했대요. 우와~ 그 옛날 한창 88올림픽을 유치하던 그 때부터 홈스테이가 아주~ 유행했었죠. 집에서 다른 나라 사람들과 함께 부대끼다보면 확실히 다른 언어에 대한 불안감과 무서움증은 사라질 듯해요. 특히 현서에겐 자꾸 까불고 말 안듣는 동생이 아닌, 멋진 형아가 온다니 얼마나 기대했을까요? 


현서네 집으로 온 알렉스 형은... "알렉스 조지아 리 커버힐 주니어"라는 긴~ 이름을 가졌어요. 엄마가 한국 사람인 알렉스는 치매에 걸려 더이상 영어로 대화할 수 없는 엄마와 알콩달콩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엄마의 고향인 한국을 찾아 한글을 배우러 왔대요. 

"하버드 같은 최고 학교를 나와서 뭐하러 고생하며 한국말을 배우는지 이해가 안 간다. 형은 엄마랑 한국말로 얘기하고 싶어서 한국에 왔다고 한다. 태어나서 한 번도 와 본 적 없는 곳에 엄마를 위해 왔다고 하니 알렉스 형이 정말 대단해 보였다."...35p

알렉스를 차지하기 위해 동생과 싸우고 잘 떨어지지 않는 영어를 배우겠다고 애쓰는 현서에게 알렉스는 너무나 신기하고 대단한 형처럼 보였을 거에요. 한글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고 새벽마다 미국에 전화를 걸어 "사랑한다"고 엄마에게 외치는 알렉스를 보며 현서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난 아프고 나서 좀 달라졌다. 청개구리 마음도 사라지고, 엄마 말을 부쩍 잘 듣는 '착한 어린이 문현서'가 됐다."...71p

이렇게 현서가 조금씩 무언가를 깨닫고 달라지기 시작한 것은 아프고 나서라기보다는 알렉스를 보고 배운 게 많았기 때문일 것 같아요. 알렉스를 통해 영어를 배우려고 했지만 오히려 "한글"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도 쉽지 않음을, 한글이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우수한 글자임을 알게 되죠. 이렇게 현서를 쑥~쑥 크게 해 준 알렉스 형이 다시 미국으로 돌아간다니, 얼마나 슬플까요? 



여기저기 작고 사소한 사건들이 연달아 이야기되면서 <<웰컴 투 코리아, 알렉스>>는 참 많은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한글의 우수성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들, 가족의 소중함, 아주 사소하지만 "정"으로 연결된 매일의 행복..같은 것들이죠. 그런 것들을 몸소 겪고 체험하면서 현서는 알렉스와 함께 했던 시간 동안 아주 많이 자랐을 것 같습니다. 

"모두가 행복해 보여서 내 마음이 떨어지지 않는다."...146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