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브라이 뒹굴며 읽는 책 4
마가렛 데이비슨 글, J. 컴페어 그림, 이양숙 옮김 / 다산기획 / 199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이 브라이"라는 이름을 아시나요? 아마도 본인이 맹인이거나 주위에 맹인인 사람이 있을 경우를 제외하곤 처음 듣는 이름일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니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이 사람이 얼마나 대단한 열정을 가지고 얼마나 큰 업적을 이루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루이 브라이가 처음부터 장님이었던 건 아닙니다. 세 살 때 아빠의 작업실에서 송곳을 갖고 놀다가 눈을 다쳤고 곧이어 눈을 비벼서 양쪽 눈 모두가 감염되어 시력을 잃게 되었다고 해요. 어린 나이였고 갑자기 자신에게 닥친 어둠이 "왜", "어떻게" 생기게 된 건지 이해할 수 없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에겐 눈이 보이지 않는다고 특별 대우를 해주는 대신 남들과 똑같은 애정으로 대해주는 부모님이 계셨고 그의 재능을 알아차린 목사님이 계셨습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답답함 속에서도 루이는 "배움"에 대한 열정을 숨기지 않았어요. 언제나 배움에 목말라했고 아마도 그런 열정을 보았기에 사람들은 루이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싶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 배움에 대한 열정은 "책을 읽고 싶다"라는 열정으로 바뀌었지요. 하지만 그당시에는 맹인들을 위한  책이 없었다고 해요. 

"스스로 해답을 찾아 낼 수만 있다면, 스스로 읽을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지만 반드시 길이 있을 거야!"...29p

앞이 보이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의 처지를 생각해서 그 이상 나아가려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루이는 달랐죠. 만약 책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더 많은 것들을 알게 되고 따라서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마도 이런 생각들이 루이가 점자를 만들게 되는 원동력이 되었을 거에요. 루이는 아주 간단하고 따라서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고 책을 만드는 데에도 많은 돈이들지 않는 방법을 찾아내려 했습니다. 쉬지도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말이죠. 한 가지 일에 어떻게 그렇게까지 매달릴 수 있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루이에게 그 문제는 아주 절박한 이유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생각의 전환으로 단 6개의 점으로 알파벳 하나하나에 해당하는 점자를 만들어내게 되지요. 오늘날 앞이 보이지 않는 아이들은 점자를 배웁니다. 그렇게 많은 훌륭한 사람들이 생겨났죠. 대표적인 인물로 헬렌 켈러처럼 말이에요. 아마도 루이 브라이의 점자가 없었다면 맹인들은 더 깊은 어둠 속에서 헤매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루이 브라이>>는 루이 브라이의 생애를 통해 그가 어떻게 점자를 만들게 되었는지와 얼마나 열정을 쏟아부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루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도 생각하지 않는 그가 얼마나 안타깝게 느껴지던지요. 그에게서 원하는 것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그것을 얻을 수 있음을 배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