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지구를 만들어요 - 전문가가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
정회성 지음, 양은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지구가 병들었다"라는 사실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한동안은 "왜" 이렇게까지 지구가 망가졌는지에 대한 이유가 중요했지만, 이제는 우리가 함께 살아가야 하는 이 지구를 지켜야하는 방법에 대한 "어떻게"가 중요해지기 시작했죠. 따라서 지금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들도 그 방법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이후의 주인이 될 아이들에게 실천 방법을 알려주고 숙지시켜주는 교육 또한 아주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녹색 지구를 만들어요>>는 그 "방법"에 대한 책입니다. 우리가 왜 지구를 위해 애써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아주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어떤 이유로 어떤 곳에서 지구가 병들어가고 있는지를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다음 우리가 행해야 할 구체적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죠. 그런가하면 그 이후에 벌어질 미래의 전망과 좀 더 환경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들이 함께 녹아있습니다. 

최근의 알쏭달쏭한 기후에 대해 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결론은, "지구의 온난화"에 따른 결과라는 사실이죠. 0.5도나 1도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지구의 평균 온도가 단 1도만 높아져도 극지방의 빙하가 녹아 우리의 땅의 사라지고 그에 따른 결과로 전혀 새로운 기후가 세계 곳곳에 불어닥칠 것이라는 무서운 예견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세계 곳곳에서 그런 기미가 보이고 있죠. 이제 이 온난화 문제는 누구 한 사람이나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닌 지구 공동체의 문제가 되어 세계 곳곳에서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책 속에선 이렇게 커다랗게 움직이는 세계인의 움직임과 함께 어린이들도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주 사소하고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방법들이지만 이렇게 작은 움직임들이 모여 아주 큰 효과를 낼 수 있겠죠? 이 책의 장점은 아주 다양한 시점으로 환경을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에요. 단순하게 무조건 환경을 보호하겠다고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 여러 국가들의 입장에 따라 환경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무턱대고 절약과 절제를 부르짖을 수는 없는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개발을 할 때는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얼마나 환경이 파괴되는지도 잘 살펴봐야 해. 그리고 환경을 보호할 때도 에너지와 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 생각해 보고, 그것이 가져다 주는 효과도 꼼꼼히 따져 봐야 하는 거란다."...70p
"지구를 보호하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야. 어른들만 할 수 있는 거창한 일도 아니지. 먼저 '내가 아니더라도 누가 하겠지.'라는 생각부터 버리고 내가 먼저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일을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 너와 네 친구, 그리고 네가 살고 있는 마을 사람들이 먼저 지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선다면, 점점 나빠지고 있는 지구 환경을 회복시킬 수 있을 거야."...139p

아주 오래 전, 1000년이나 500년 동안의 환경 파괴보다 최근 100년 사이의 그것이 훨씬 심각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살기에 편해졌지만 마음껏 파헤치고 훼손한만큼 우리에게 돌아온 셈이죠. 우리가 자랄 때와 비교해봐도 그 심각성이 아주 커졌죠. 어려서부터 환경 오염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실천해 온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에는, 안정적이고 깨끗한 지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