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뻔한 실수 신나는 책읽기 27
황선미 지음, 김진화 그림 / 창비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어떻게 처음부터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이 있겠어요. 실수를 통해 배워가며 조금씩 방법을 알게되는 거지요. 때문에 사람들은 여러가지 실수를 하게 되고 그 실수를 통해 잘못한 점을 반성하고 그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 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겁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더 어리기 때문에 그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조차 쉽지 않아요. 말로는 쉽지만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그런 용기를 어떻게 내야 하는지 전혀 알 수가 없거든요. 

대성이네 반에는 반 아이들이 모두 사랑하는 수족관이 있어요. 반장이 된 영일이 엄마가 고맙다고 반에 기증했대요. 수족관에는 하늘거리는 물풀이랑 너무나 곱고 아름다운 열대어들, 하얀 개구리처럼 신기한 것들이 가득해요. 하지만 영일이는 모든 아이들에게 먹이를 주게하지 않아요.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들이나 반장 부반장만 시키고 대성이나 보미 같은 아이들에게는 먹이를 주지 못하게 하죠. 대성이는 영일이가 참으로 아니꼽고 치사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보미가 아이들 몰래 먹이를 주려다 영일이에게 들키고, 보미를 저지하려는 영일이 땜누에 먹이통이 대성이 앞에 떨어졌어요. 대성이는 자신도 모르게 그 먹이통을 주워 주머니에 넣습니다. 

집으로 가져온 먹이통에 가루비누와 코코아를 섞어넣고 대성이는 다음 날 먹이통을 제자리에 갖도 놓습니다. 대성이의 이런 행동은.... "실수"일까요? 

"물고기들이 너무 멀쩡하면 그것도 문제다. 영일이를 된통 골탕 먹이고 싶은데. 다시는 이딴 걸로 애들을 속상하게 하지 않도록. 모르겠다. 어쨌든 물고기들은 이 먹이를 좋아할 리가 없다. 그거면 된다. 이따위 것으로 더는 잘난 척하기 어렵다는 걸 영일이가 알아차리기만 하면 된다."...25p

그저 너무나 얄미운 녀석을 골탕먹이려는 속셈이었던 대성이의 장난은, 수족관에 거품이 일며 물고기들이 모두 죽어버리고 보미가 누명을 쓰면서 점점 돌이킬 수 없는 구석으로 몰리게 됩니다. 이제... 대성이가 저지른 일은 "실수"가 되겠죠? 비록 크게 잘못한 일이지만 대성이는 이런 결과가 나오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테니 말이죠~.

  

"용서라는 말이 또 가슴에 박혔다. 용서 받으려면 고백을 해야 한다. 대성이는 고개를 저었다.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용서 받고 싶지만 고백은 자신 없다."...43p

대성이에겐 잘못을 인정하는 것도 쉽지 않았지만 보미를 위해 당당히 자신의 잘못을 밝히고, 그 잘못을 되돌리기 위해 폐풉을 모읍니다. "책임"을 지기 위해서죠. 

황선미 작가님은 정말 아이들의 깊은 마음 속을 잘 들여다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이지만 남들에게 들키고 싶지 않은 치부 같은 것들도 끄집어내어 딱 아이들 눈높이로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고 계시거든요. 대성이처럼 큰 일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생활 속에서 크고 작게 뻔뻔한 실수를 하곤 합니다. 의도할 수도 있고, 저도모르게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중요한 건... 그렇게 실수를 하게 되더라도 반드시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 받고 그 잘못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이에요. 그렇게 한 뼘씩 커가는 거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