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보내는 신호, 잠 테마 사이언스 11
탈리아 칼킵사키스 지음, 유윤한 옮김, 김미연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는 잠자는 시간이 참~ 아깝답니다. 9시가 되어 자러 갈 시간이 되면 자고 싶지 않다고 하죠. 그런데도 잘 수밖에 없는 사정이 있어요. 저도모르게 다리가 아프고, 팔이 쑤시고, 머리는 핑글핑글~^^. 아이의 몸이 얼른 자라고, 지금 자지 않으면 안된다고 바로 신호를 보내거든요. 이 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딱 자기 얘기라고 하네요.

잠은 왜 오는 걸까요? 하루동안 하지 못했던 일도 많고, 밤까지 놀고 싶기도 하고, 안 자면 더욱 즐겁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우리는 꼭 자야만 합니다. 왜 자야하는 걸까요? 또 잘 때 꾸는 무섭고 재미있고 신나는 꿈은 도대체 무엇일지. "잠"에 대해 궁금한 것들이 참 많습니다. 이런 궁금증을 모두 풀 수 있는 책이 <<몸이 보내는 신호, 잠>>입니다. 

왜 자야 할까요? 잠을 자지 않으면 온 몸의 신체 기관들이 너무 피곤해하여 우리는 우리의 활동을 제대로 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랜디라는 학생이 무려 2주간을 자지 않고 버티다가 어떤 현상이 일어났는지가 아주 현실적으로 다가오더라구요. 실제로 우리는 잠을 자지 않으면 몽롱~한 상태가 되는 것을 알고 있죠. 또 너무 졸릴 때에 잠깐 자고 일어나면 얼마나 상쾌한지도요. 책 속에는 잠을 자지 않아 일어난 많은 사례들도 나오고 "잠 빚쟁이"라는 특이한 단어를 통해 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잠"에 대해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하죠. 누구는 조금 자도 활기찰 수 있고, 누구는 그렇지 못해요. 그런 원리와 이유를 책 속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종달새 족과 올빼미 족에 대한 이야기로 저 뿐 아니라 가족들의 체내 수면 시간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렇게 자신에 대해, 아이에 대해 이해하고나면 아이가 졸립다고, 혹은 잠이 안온다고 할 때에 무조건 강요할 수만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마다 잠에 대한 체내 시계가 다르게 돌아가고 있으니까요~. 

그럼 동물들은 어떨까요? 물고기나 새들은 도통 잠이 드는 것 같지 않은데 그들은 정말 자기는 하는 걸까요? 또 너무너무 신기한 "꿈"에 대한 많은 궁금증들은 어떻게 풀 수 있을까요? 프로이트나 융이 말하는 것처럼 꿈은 우리의 내면 세게를 말하고 있는 것인지, 그저 기억하기 어려운 많은 것드을 정리하는 시간인건지 무척 궁금합니다. 꿈은 많은 예술가나 발명가들에게도 영감으로 다가왔다고 하는 이야기들을 통해 내 꿈도 컨트롤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루를 열심히 생활했다면 잠을 통해 충분한 휴식을 하는 것이 옳아요. 그렇게 쉬면 자꾸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어린이들도 있겠지만 우리는 잠을 통해 더욱 활력있고 반짝반짝한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으니까요. 오늘 하루도 열심히 즐겁게 보내고 즐거운 잠 속으로 빠져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