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주인 흙 테마 사이언스 10
폴레트 부르주아 지음, 황인빈 옮김, 마사 뉴비깅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어릴 때에는 참 흙을 가지고 잘도 놀았습니다. 물 부어 반죽하여 소꿉놀이도 하고 바닷가를 가면 모래성을 쌓기도 하고요. 우리가 지구에서 잘 살아갈 수 있는, 없어서는 안될 것들 중 하나가 바로 "흙"일 것입니다. 그 중요성에 대해 우리는 종종 잊어버리고 있고는 하지만요~. 

<<지구의 주인, 흙>>은 "흙"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이런 것도 흙일까? 싶은 먼지에서부터 갖고 노는 법으로 가볍게 이야기를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흙의 중요성(어떤 흙들이 존재하는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려주며 다양한 흙의 종류와 지구를 이루는 흙의 구성 등으로 그 설명이 넓어집니다. 우리가 밟고 다니는 이 땅 속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라는 호기심에서 시작한 이야기는 유적지로, 쓰레기 매립장의 변신 이야기로, 누군가가 묻어놓았을 보물과 이런저런 사정으로 묻혀버린 도시들, 그리고 화석 이야기까지 그 영역이 매우 넓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두서없이 이것저것 설명하는 듯 보이지만 아이들이 호기심을 느낄만한 주제들로 이리 뛰고 저리 뛰어 폭 넓으면서도 깊이있는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흙"하면 생각나는 것은 구성과 종류... 정도이지만 이 책에서는 그 속에 사는 생물들과 건물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거든요.^^



곁들여진 일러스트는 실사와 코믹한 일러스트로 설명을 더욱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해줍니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재미있는 흙 놀이"를 통해 책에 설명된 다양한 현상이나 사실에 대하여 직접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것이 될 것입니다. 



다소 엽기적이거나 ㅋㅋㅋ 부모로서는 귀찮아보이는 실험들이 있지만 아이들은 직접 실험해보면서 흙을 더욱 가깝게 느끼게 될 것 같네요. 



<<지구의 주인, 흙>>은 한 이야기에서 곁가지와 곁가지로 뻗어나가는 구성을 띄기 때문에 무척 흥미로운 사실들을 많이 접할 수가 있습니다. "정보가 쏙쏙"란을 통해서는 심층 설명이나 특이한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가 덧붙여 있어서 마치 재미있는 잡지를 읽는듯한 기분으로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답니다. 

"흙"이라는 주제로 그것에 대한 주변 정보까지 재미있게 습득할 수 있는 책이 <<지구의 주인, 흙>>입니다. 환경 오염으로 인해 조금씩 줄어드는, 우리가 살아가는 땅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스치듯 궁금했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겠네요. 지식 책을 싫어하는 여자 아이들도 아주 즐겁게 읽을 수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