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초등학교를 비롯하여 중학교 고등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가장 핫 이슈가 되는 어휘가 바로 "자기주도학습"이 아닐까 싶다. 스스로 공부하려는 의지와 동기를 가지고 스스로 알아서 시간 계획을 짜고 공부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모든 부모의 숙원이 아니던가! 게다가 일일이 챙겨주지 않고 그만큼 자기만의 시간이 생기며 그렇게 공부한 아이들의 성적은 사교육에 찌든 아이들보다 훨씬 더 성과가 높다고 하니 어느 부모가 이 학습법을 바라지 않겠는가! 하지만 사실 그런 기대만큼이나 불안한 것 또한 부모의 마음이다. 과연 내(부모)가 참견하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공부를 잘(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인지, 부모가 보지 않는다고 놀거나 딴 짓을 하는 건 아닐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 것이다. 하지만 <<내 아이가 스스로 공부한다>>에서는 부모가 이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가, "자기주도학습"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자기주도학습은 아이를 방치하는 것이 아니다. 여전히 부모의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다만 관심과 지도를 하는 방식이 어디까지나 아이가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점이 다르다. "...(프롤로그) 아이 스스로 하게끔 모든 것을 맡겨 놓는 것이 아니란다. 그럼 부모는 어디까지 관여해야 하는 것일까? 일일이 시간표를 짜주고, 문제집을 골라주고 학원을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 그리고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이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부모"라는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수긍이 가지만 직접 모든 것을 해주는 것 만큼이나 어렵게도 느껴진다. 책에는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기본 이해와 본격적으로 아이에게 학습을 맡기기위한 기본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선은 아이를 내 잣대가 아닌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 자체로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렇게 부모가 아이를 바라보면 아이 또한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한다. 아이가 자신을 그 자체로 이해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그래야만 아이는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과 잘 하는 것, 단점과 못하는 것을 구분해낼 수 있고 이것은 자신의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한 초석으로 공부가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지 이해하게 되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다. 자기주도학습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총 10단계를 거쳐 형성된다. 각 단계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아이들에게 적용하는 여러 표의 예시가 너무 작아 잘 보이지 않는다. 뒷쪽에 따로 첨부되어있나...하고 찾아봤는데 없다. 좀 아쉬운 부분이다. 자세한 방법의 설명만으로는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실행하기가 좀 어려워보였기 때문이다. PART.2부터는 다양한 아이들의 사례를 들어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떻게 개선시켜주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꿈 조차 제대로 정하지 못하고 헤매고 있는 아이들부터 되고자 하는 확실한 꿈은 있으나 지속적인 끈기와 노력이 부족한 아이들, 시간 개념을 잘 조절하지 못하는 아이들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신의 아이들과 비교할 수 있을 듯하다. 어떤 일이든 실행은 항상 어렵다. 하지만 부모의 관심과 아이의 노력이 함께 맞물린다면 누군가의 강요에 의한 공부가 아닌 미래의 자신을 위한, 정말로 재미있는 공부가 되지 말란 법은 없을 것이다. 매일 조금씩의 시간과 노력, 습관이 쌓여 즐거운 공부가 되기를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