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사전 ㅣ 개념 잡는 초등 사전
신경식 지음, 우지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에게 독서를 끊임없이 권하는 이유는,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 지식과 정보의 함양,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우려는 목적 외에 가장 큰 비중이 "어휘력"이 될 것 같습니다. 책을 많이 읽은 아이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어휘력을 자랑하고 어휘를 많이 아이는 아이들은 이해가 빠르고 사고력도 함께 높아지게 되지요. 너무 어려운 어휘는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때문에 학과 공부를 하는 데에도 얼만큼 어휘를 많이 알고 있느냐가 얼만큼 쉽게 교과서를 이해하고 공부를 잘 할 수 있느냐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 사전>>의 두께를 보고서는.... 저조차도 "헉!" 소리가 절로 나더군요.^^ 6cm가 넘는 것 같은 이 두께가 혹 아이들에게 부담이 되지는 않을지...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안쪽을 들여다보면... 이 어휘 사전 하나로 초등학교 1학년에서부터 6학년까지의 교과서 어휘를 모두 통괄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권의 사전을 두는 것보다는 이렇게 한 권으로 묶은 것이 훨씬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네~ <<개념 잡는 초등교과 어휘 사전>>은 초등학교 전 학년의 모든 교과서에 나오는 어려운 어휘를 모아 그 단어의 뜻과 한자어의 음과 훈을 설명하고 또다른 예시를 통해 다른 문장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한 단어로 이리저리 뜯어보고 그 어휘를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도록 문장 속 어휘를 보여주는 것이죠!!
사전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도덕과 예체능까지 모든 교과서를 망라하고 있고 앞쪽에는 차례를 통해 각 어휘의 순서가, 뒷부분에는 학년별 단어의 목차와 가나다순 목차가 함께 있어 어떻게든 아이들은 원하는 어휘를 잘 찾아볼 수 있게 배려하고 있습니다.


각 어휘의 설명 아래에는, <같은 말, 다른 뜻>의 동음이의 어휘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기도 하고, 그림을 통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익살맞은 일러스트가 있는가 하면, <더 깊고, 더 넓게>를 통해 그 어휘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부연 설명도 있습니다. 단지 어휘를 이해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 자체를 이해할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개념 잡는 초등교과어휘 사전>>에는 1학년의 어휘가 딱 3개가 있는데, 1학년인 우리 아이는 이 책을 끼고 삽니다.^^ 이 반응은 제게도 아주 의외였네요. 책은 좋아하지만 조금만 딱딱해도 읽지 않는 편독이 심한 아이라 이 사전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자신이 없었거든요. 처음엔 호기심에 들춰보던 아이는 요즘, 어휘의 바다에 빠져 지냅니다. 자신이 새롭게 이해한 어휘를 자랑하며 설명해주기도 하고 어휘와 어휘를 이어 새로운 문장을 만들며 즐거워 합니다. 책상에서 소파로, 소파에서 침대로 옮겨갔다가 다시 책상으로... 아이는 사전을 마치 장난감처럼 끼고 시대때도 없이 들여다봅니다.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가 바로 한자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 아이가 물어보는 어휘는 거의가 한자어였거든요. 이 사전을 통해 한자까지 함께 익히게 될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드네요. 단지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이해하고 교과서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아주 유용한 사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