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 8 - 건강한 몸.올바른 음식
박원석 지음 / 소금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을 위한 가장 옳고 바른 교육은 무엇일까요? 학습은 아닙니다. 바른 생활을 위한 일상에 관한 가정교육은 중요하지만 그보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르게 먹고 올바른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건강한 아이들은 긍정적이고 바른 생각을 할 수 있고 바른 신체와 바른 정신을 가질 수 있겠죠. 

요즘엔 워낙 맛있는 먹거리(대부분은 좋지 못한...)들이 많아서 아이들은 하루 세 끼의 건강한 식사보다는 중간의 간식과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에 둘러쌓여 있스빈다. 이러한 먹거리들은 몸에 이상을 일으키고(변비, 비만, 소아성인병 등등) 결국엔 정신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건강한 몸"을 위한 "올바른 음식"에 대한 교육이 될 것입니다. 

8권에서는 우리 아이들 또래의 아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올바른 음식을 먹고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또래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아주 자세한 설명과 재미있는 그림을 통해 어려울 수도 있는 정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왜 변비에 걸리는지, 음식을 왜 꼭꼭 씹어야 하는지, 군것질이 왜 나쁜지, 설탕이 우리 몸에 왜 좋지 않은지, 설탕과 감미료가 왜 무서운지, 화학조미료가 왜 나쁜지, 색소와 발색제가 들어간 식품은 왜 나쁜지 등이 이야기를 통해 아주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들은 어른인 저에게도 아주 유용하게 느껴지더군요. 이제 집에서는 화학조미료나 감미료 등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건 아닌지, 색소와 발색제 등이 들어간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더군요. "왜 나쁜지"에 대한 설명이 아주 차근차근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안먹을테야!"라고까지는 되지 않겠지만 적어도 "앞으로는 조금씩 줄여볼게요."정도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매일 먹는 집에서 바른 먹거리를 준비해 주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제일 많이 접하는 음식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그만큼 밖에서도 바른 먹거리를 찾게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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