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 7 - 착한 마음.바른 생각
박원석 지음 / 소금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7권에서도 "착한 마음 바른 생각" 기르기는 계속됩니다. 이야기 또한 우리의 전래 동화 뿐만아니라 다른 나라의 전래 동화나 이솝 우화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논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습니다. 7권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일방적인 교훈보다는 이야기에 대한 객관적 논리적 사고"를 유도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7권의 이야기들은 7월 7석의 견우 직녀 이야기, 선녀와 나뭇군, 콩쥐 팥쥐, 혹부리 영감의 우리 전래 동화를 비롯하여 바람과 해와 나그네, 시골쥐와 서울쥐, 양치기 소년 등의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이야기는 우리가 잘 아는 내용이지만 아주 오래된 이야기들이라 간혹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들은 설명을 덧붙이고 있어 우리 사회에 맞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6권에서는 "권선징악"에 따른 옳고 바름에 대한 사고가 강조되었다면 7권에서는 각 이야기의 흐름을 잘 이해하고 각 주인공들의 입장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해보는 시도가 있어 새롭게 느껴지네요. 

    

이야기를 통해 언제나 교훈을 얻는다는 것은 아이들에게 스트레스가 되거나 주입식이 되기 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등장인물들의 입장에서 한번씩 생각해 봄으로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나라면 어떻게 할지, 어느 쪽이 더욱 옳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생각하다보면 반드시 어느 쪽이 옳다..라는 것이 아닌 다양한 경험과 입장에서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해는 왜 나그네의 외투를 벗겼을까요?>에서 해가 바람을 이길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더울 때 옷을 벗는 것은 언제나 당연하니까요. 따라서 옷을 입히는 시합이었다면 바람이 이길 수밖에 없었겠죠. 상황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또한 시합이라는 것 자체가 공평하고 공정해야 누구에게도 억울하지 않은 공정한 시합이 될 수 있음을 이 한 편의 이야기를 통해서 다양한 사고를 함으로서(그것은 바로 물음이 되겠지요) 알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가 어느 정도 연령이 되면 부모들은 전래동화를 읽히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한 번도 이렇게 다양한 시선으로 이야기를 바라본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야기 하나도 이렇게 다양하게 생각하고 이야기해봄으로서 아이들의 생각이 얼마나 넓어질 수 있는지를 이 <<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시리즈를 통해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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