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이네 살구나무 - 교과서에 나오는 동시조와 현대 동시조 모음집
김용희 엮음, 장민정 그림 / 리잼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동시조"라는 단어가 참으로 낯섭니다. 
동시와 시조라는 말이 어떻게 서로 어울릴까... 싶어서죠.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어린아이들의 생각과 느낌, 공감되는 부분을 그저 시조의 형식을 빌려 표현했다면, 그것이 바로 동시조가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분이네 살구나무>>의 뒷부분 해설을 보면, "동시조는 초장.중장.종장의 3장, 6구로 이루어진 시조의 가락에 어린이와 성인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천진한 동심을 담은 정형동시"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본문을 들여다보면... 동시와 동시조의 차이가 잘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막상 읽어보기 전까지는 말이죠~. 

"시"라는 장르는 그 짦음으로 인해 함축된 의미를 여러가지로 해석해야 하는 자유로움을 불편함으로 생각하는 많은 이들에게 잘 읽히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것은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인지 동시 또한 조금씩 길어지고 이야기화 되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진짜로 공감하는 동시, 혹은 동시조를 보면 길이에는 상관이 없습니다. 
얼마나 자신들의 마음이 잘 표현되었는지, 잘 공감할 수 있는지에 달렸지요. 

"좋은 동시조는 시조의 형식을 그대로 답습해서 짧고, 그 안에 이미지와 비유 등 표현 기교를 중시한 시적 현실을 따르면서 동심의 활달한 상상력을 잘 담아내고 있었기 때문이지요."...해설

<<분이네 살구나무>>에 실린 동시조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보고 깨달은 것, 저 속마음 깊이 묻어두었던 것들, 엉뚱한 생각들까지 이 짧은 동시조 안에 잘 담겨 있습니다. 
시조의 운율이 가락을 불러오며 저절로 흥얼거려지듯이, 동시조 또한 운율이 뛰어나 쉽게 읽힙니다.
자꾸만 읽고 싶어집니다. 
글 쓰는 것에 관심있는 아이들은 따라 써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형식을 따지고 나누는 것이 그리 좋다고는 생각하지는 않지만, "우리 것"을 잊혀지지 않게 되살리고 쓰임새에 맞게 활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시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동시조"라는 시도가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되네요. 
더욱 다양한 주제와 소재로 아이들의 마음에 꼭~ 맞는 동시조를 더욱 많이 접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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