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의 동행
미치 앨봄 지음, 이수경 옮김 / 살림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의 저자 미치 앨봄의 신작이다. 모리와 함께 인생을, 죽음을 논하고 깨달았듯이, <<8년의 동행>>을 통해서는 그의 종교적 스승인 랍비 렙과 나눔을 실천하며 만난 헨리 목사와의 만남을 통해 또다시 인생을, 죽음을 배우게 된다. 그가 만난 두 사람이 모두 종교의 성직자들이기 때문에 이 책은 어찌됐든 종교 이야기가 함께 한다. 그것이 때로는 불편함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어쩌면 이 불편함은 나와 다른 종교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우리와 그들의 문화가 다르기 때문인 것 같다. 

유대인으로 태어나 유대교 아래에서 자라난 작가는, 하지만 성인이 되고 사회에 발을 내딛으며 자신의 종교와 점점 멀어지게 된다. 그것이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그는 1년에 한 번을 제외하고는 그가 제 집처럼 드나들던 회당에 방문하지 않게 된 것이다. 그러던 차에 그에게 하늘같이 높은 존재인 랍비 렙이 그에게 추도사를 부탁한다. 그리고 그들의 8년의 동행이 시작된다. 

어째서 렙은 그에게 추도사를 부탁한 것일까. "종교" 자체에서 멀리 떨어져 있던 작가는 추도사를 준비하기 위해 렙을 정기적으로 방문하게 되고 그와 대화하며 그의 인생을 알아가며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게 된다. 종교가 어떤 것인지, 행복은 어디에 있는지, 신에 대해, 죽음에 대해...... 

미치 앨봄이 생각해오던 것들은, 렙에 의해 바뀌고, 수정되어 간다. 자신이 갖고 있던 편견들이 사라지고 진정한 삶을 살기 위한 행동들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된 것이다. 그렇게 그는 "자선"에 대해 눈을 뜨고 그에게 영향을 미칠 또다른 인물, 헨리 목사를 만나게 된다. 하지만 사실 그가 잘못 생각했던 것들이 렙에 의해 수정되어지는 것들은, 어찌보면 내게는 너무나 당연한 것들이고 누구나 알고 있는 것들 같은데, 그는 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아마도 이 괴리는 그나마 종교를 믿는 자와 전혀 믿지 않는 자와의 간극이 아닐까. 그가 그의 종교에서 멀어졌었다 해도, 어찌됐든 그는 거기에 속한 사람인 것이다. 그 문화적, 종교적 생각 차이에서 일어나는 것들. 

그럼에도 <<8년의 동행>>은 보편적인 진리를 담고 있다. 렙이 작가에게, 그의 신도들에게, 그리고 아마도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었을 그 말에!

"부디 서로 사랑하십시오. 대화를 나누십시오. 사소하고 하찮은 것들 때문에 관계가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342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