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순간 - 위인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한
황근기 지음, 이동철 그림 / 글담어린이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위인들은 어떻게 위인이 될 수 있었을까. 태어나면서부터 특출난 능력을 선보이고 영재 수업을 받으며 자라 누구나 이 사람은 위인이 되겠구나...했던 위인은 거의 없다. 오히려 누가 봐도 성공할 것 같지 않은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자신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갈고 닦아 지금의 위치에 오른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이다. 그러한 위인들의 재능! 도대체 그들은 자신들의 재능을 어떻게 발견해낼 수 있었을까!

<<결정적 순간>>은 다양한 위인들이 재능과 꿈을 발견하게 된 "결정적인 순간"들을 모아놓았다. 그들도 우리처럼 평범한 아이였지만 어느 순간 결정적인 경험 혹은 만남 등을 통해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지,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지를 깨닫게 된다. 이 책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우리가 존경하고 본받고 싶어하는 인물들의 결정적 순간을 통해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앞으로 어떻게 자신의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지를 돕고 있다. 

    

위인들의 구성이 다채롭다. 국 내외, 남성 여성을 불문하고 고금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한 후 끊임없는 노력을 한 위인 20명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가장 결정적인 순간은 만화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고, 그 후에 위인들의 재능과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은 이러한 위인들의 에피소드들을 읽으며 자신들이 앞으로 자신의 재능과 꿈을 발견하기 위해 어떤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깨달을 수 있다.

힐러리 클린턴은 킹 목사의 연설을 듣고 자신의 관심사를 통해 꿈을 찾게 되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자신이 다니던 시골 학교로 방문했던 외무부장관의 한마디에 꿈을 갖게 된다. 이렇게 또다른 위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극을 받고 꿈을 키우게 된 위인들이 있는가 하면, 컴퓨터를 접하고 꾸준히 공부하다 바이러스를 발견하게 된 안철수 소장의 이야기나 아버지의 8mm카메라로 끊임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연습했던 스티븐 스필버그, 남들은 인정해주지 않았지만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다가 재능을 발견한 미야자키 하야오와 이현세 작가의 이야기 등. 위인들이 결정적 순간을 만나게 되는 순간은 참으로 다양하다. 하지만 그 재능들은 사실 그리 멀리 있지 않았다는 것.

"재능은 아주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주 가까이에 있단다. 네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이니? 아니면 남들보다 잘하는 일이 무엇이니?"...45p
"재능은 남들보다 뛰어나며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워. 맞는 부분도 있지만 재능의 의미는 그게 전부가 아니란다. 재능은 너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 그래서 사람마다 재능이 다양한 거란다."...85p

다양한 경험을 하고 다양한 상황을 맞이한 위인들은 뜻하지 않았던 곳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열심히 노력해왔다. 시련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계속해서 추구해 온 위인들의 이야기들이 짧지만 그렇기에 더욱 와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