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내가 좋아 - 좋은 습관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인성동화 4
장성자 지음, 박영미 그림 / 소담주니어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이 있죠.
그만큼 한 번 몸에 밴 버릇은 고치기가 쉽지 않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어려서부터 좋은 습관을 지닌 아이들은 행동도 마음가짐도 바르고 훌륭한 어른이 될 수 있겠죠. 

<<달라진 내가 좋아>>는 좋은 습관을 지니는 것이 왜 좋은지를 설명하는 동화 네 편이 실려있어요.
"먼저 인사하는 습관", "미리 준비하는 습관", "바르고 고운 말을 쓰는 습관", "소중하게 아껴쓰는 습관"에 대한 이야기들이죠. 
각각의 동화는 주인공들의 경험을 통해서 인사가 왜 중요한지, 어째서 미리 준비하는 습관이 좋은 것인지 등을 설명하고 있지요. 

    

또 나쁜 말을 사용했을 때 그 말을 들은 상대방에게서 어떤 말이 돌아오는지, 무심코 주의하지 않고 사용했던 행동들이 주위 사람들이나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간접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습관"이라는 것은 엄마의 잔소리나 어느날 갑자기 한 결심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지요.
매일 매일 작은 실천들이 모이고 모여서 나중에는 신경쓰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게 되는 것이에요.
그렇기때문에 그렇게 좋은 습관을 몸에 배게 하기 위해서는 매일매일 조금씩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요.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어요.
무엇보다 "왜" 그런 습관을 들여야 하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스스로 결심하고 다짐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간단한 질답지를 통해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았어요.
특별히 설명해주지 않아도 이미 다~ 알고 있는 것 같죠?ㅋㅋ
요즘은 잔소리 대신 자꾸 <<달라진 내가 좋아>> 중의 한 편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그 동화에서 주인공이 어떻게 됐지?"라면서요.^^
좋은 습관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달라진 내가 좋아>>는 그것을 깨닫게 해 주는 동화책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