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1등 영어 요리사
차홍련 지음 / 이다미디어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벌써 한 달을 아이의 영어 학원 고르는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다. 내가 바라는 학원은 아직 어린 아이의 특성을 잘 살려주는, 재미있으면서도 영어에 흥미를 갖게 하는 학원인데 이미 초등학교 1학년이 되어버린 아이를 위한 학원들은 상당히 진전된 "공부"를 가르치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내가 틀린건가? 하는 생각과 함께 앞으로 어떻게 목표를 잡고 아이를 위한 계획을 세워야하는지 정말 혼란스러웠다. 

<<엄마는 1등 영어 요리사>>라는 책이 내게 도움이 될까?싶어 책을 들었으나 표지 뒤쪽 저자 설명을 읽고는 조금 반신반의하게 되었다. 아닌게아니라 저자는 미국인 남편과 결혼하여 미국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한 환경이라면... 아이들이 영어를 잘 하는 건 당연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과 함께. 하지만 저자와 아이들에게도 나름의 어려움은 있었다. 저자가 신경 쓰는 것은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가르쳐야 하는 "이중 언어 교육"이었고 저자 또한 우리 일반적 환경을 가진 엄마들처럼 거듭된 시행착오와 끝없는 노력으로 이 난관을 헤쳐나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신의 아이들 혹은 그동안 한국에서 가르쳐왔던 자신의 제자들(영어 학원 수강생들)과 미국에서 만난 다양한 국적의 아이들을 접하며 느낀 저자의 "영어(혹은 모국어 이외의 제 2외국어) 요리법"이 진솔하게 녹아있다. 어느 아이도 다른 아이와 같은 능력이나 취향을을 갖고 있지는 않다는 사실과 그 어떤 교육을 받는다 하더라도 집에서의 반응(복습과 액티비티 등)이 없다면 아이에게 무용지물이라는 사실!!! 

"얼마큼의 시간을 투자했느냐보다는 얼마나 재밌게 효과적으로 공부했는지가 아이들의 실력 향상에 더 큰 영향을 미침을 잊지 말자."...26p
"영어를 가르치는 우리 부모들은 아이들이 미국인처럼 영어를 잘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 한계를 인정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스트레스에 힘들고 부모도 이상적인 목표와 그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로 인해 지치게 된다. 아이들의 영어 실력을 재는 척도는 목표에 얼마나 가까워졌느냐에 있지 미국인만큼 잘하느냐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31p

기억을 되돌려 아이가 처음 태어났을 때를 떠올려보면... 워낙 무뚝뚝한 이 엄마를 닮을까 태어나 집으로 돌아온 그 순간부터 매일 하루에 한 권 이상의 책을 읽어주고 끊임없이 말을 시켰던 기억이 난다. 그 영향 덕분인지 아이는 또래 아이들 이상의 뛰어난 어휘력과 완벽한 문장구사력을 보여왔었다. 

결국 "영어"도 또 하나의 언어인데 내가 잘 못하고, 두렵다는 이유로 그 언어는 공부로만 접하게 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었다. 조금만 부지런하면 엄마의 실력이 뛰어나지 않아도 충분히 아이의 목표와 계획을 세워... 한국말과 똑같이 "다독"의 힘으로 아이의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한 달동안 어디에 중심을 잡아야 하는지 혼란스러웠던 내 마음을 <<엄마는 1등 영어 요리사>>가 잡아준 것 같다. 

책에는 다양한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인터넷 주소나 필독 도서 등의 자료가 가득하다. 좋은 학원을 보내도 집에서 엄마의 도움없이는 아이의 실력이 향상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생각해보면, 역시나 이런 자료들이 무척이나 소중하다. 

    

조금 부지런한 엄마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함께 즐기면서 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않으려 한다. 그런 방법으로는 또... 역시나 "다독"이 되겠다.^^ 어떤 책을 아이에게 읽어주어야 할지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말 즐겁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