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픈 여우 콘라트
크리스티안 두다 지음, 율리아 프리제 그림, 지영은 옮김 / 하늘파란상상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천적"... 어떤 생물을 공격하여 그것을 먹이로 생활하는 생물을 말합니다. 이 관계로 인해 너무 많은 종족 번식을 막고 생태계의 평형을 이루기도 합니다. 그럼, 여우와 오리는 어떨까요? <마당을 나온 암탉>에서 잎싹이 사냥꾼 여우를 피해 평생 신경을 곤두세우며 초록머리를 지키기 위해 애쓴 걸 보면 닭이나 오리에게 여우는 천적임에 틀림없습니다. 이렇게 너무나 당연한 관계인 여우와 오리이지만... 때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책이 <<배고픈 여우 콘라트>>입니다. 

어느 숲 속... 엄마 오리가 오리 알 하나를 품고 있습니다. 배에서 요란한 소리가 날만큼 크나큰 배고픔을 느낀 여우가 도망가버린 엄마 오리 대신 오리 알 하나를 집으로 데려옵니다. 하지만 막~ 먹으려는 순간, 알은 아기 오리로 변해있었죠. 배고픈 여우 콘라트의 배 속에서 나는 꾸르륵! 소리가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던 아기 오리는 기분이 좋아져 외칩니다. "엄마, 엄마!" 그리고 수컷 여우였던 콘라트는 그만~ "아니야! 아빠야!".......... ^^

   

"잡아먹겠다~!" 가 아닌, "아빠"라는 말을 뱉어버린 콘라트가 왜 이리 귀여울까요? ㅋㅋ 아주 작고 맛없는 빵조각보다 작은 아기 오리를 보며 콘라트는 아기 오리를 키워서 잡아먹겠다는 원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아기 오리와 서로 따스한 온기를 느끼며 잠이 들지요. 로렌츠라는 이름도 지어주고, 보살피고 지켜주고 행복한 시간을 함께 하는 동안에 로렌츠는 어느새 늠름한 수컷 오리로 자랐습니다. 콘라트는 항상 배가 고팠지만 어느새 훌륭하게 자란 로렌츠를 보며 대견스러워합니다. 로렌츠는 암컷 오리 엠마까지 데려와 가정을 이루고 콘라트는 여전히 배가 고픕니다. 하지만 이들은 "가족"이 됩니다. 

"언젠가 한번은 셋이 책상에 둘러앉아 웃고 있었습니다. 그때 왜 그렇게 웃었는지 지금은 아무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합니다. "...본문 중

정확한 상황은 기억나지 않지만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순간순간 행복의 감정을 느낀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가족이 아닐까요?

  

언제나, 항상 배가 고팠던 콘라트였지만 로렌츠와 엠마, 그의 자손들과 함께 하는 생활로 콘라트는 그 누구보다 더욱 배부른 삶을 살았을 것입니다. 콘라트의 꾸르륵 소리로 아기 오리들은 마치 장난감처럼, 또는 악기처럼, 혹은 대화의 하나로 콘라트와 교감합니다. 콘라트도 그런 아기 오리들을 보며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었겠지요.

실제로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동물들끼리 짝을 이루어 깊은 우정을 나누는 것을 TV에서 보곤 합니다. 닭과 개, 개와 고양이, 원숭이와 개 등등...^^ 동물들은 자기들만의 습성이 있지만 이런 원초적인 것들을 넘어 때로는 아주 감동적인 장면을 보여주는 것이죠. 

만약 아기 오리 로렌츠가 콘라트를 "엄마"라고 불러주지 않았다면, 콘라트와 로렌츠의 관계가 이어질 수 있었을까요? 로렌츠 입장에서야 오리들의 각인에 따른 것이었지만 콘라트로서는 자신을 불러주는 그 이름만으로 배고픔보다 행복을 선택할 수 있었던 듯합니다. 읽다보면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는 그런, 동화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