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출근길
법륜스님 지음 / 김영사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나에겐 "직장을 다닌다"라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였던 적이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라는 곳에 첫 발을 내디뎠는데... 정작 내가 하는 일보다 인간 관계가, 그 안의 정치가... 상사의 부조리가 내겐 더욱 힘들었던 것이다. 남들은 그런 것 다 잘~ 보면서 잘도 다니더만... 나는 그냥 싫었다. 하지만 이렇게 "일"을 하고 "돈"을 버는 행위에 고민과 걱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비단 나뿐만은 아닐 것이다.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받고 "어쩔 수 없이"라는 생각으로 다니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결국 타협하지 못하고 그만두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행복한 출근길>>은 직장을 다니며 한번쯤 고민해 보았음직한 질문 사례들을 묶어 법륜 스님이 직접 답을 해주시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직장에서의 삶과 자신의 행복한 삶을 서로 별개의 것이라 생각하면 절대 행복한 삶을 누릴 수가 없습니다. 직장을 돈 버는 수단에 불과하고 그렇게 번 돈으로 행복과 자유를 따로 구하려고 한다면 행복과 자유는 점점 더 내 곁에서 멀리 달아나 버릴 것입니다. 내일을 위해서 오늘을 희생한다는 생각을 버리십시오. 지금, 바로 여기에서 자신이 행복할 수 있도록 자기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 (...들어가며에서 발췌)

마음에 안 맞는 사람이 있다거나, 일이 적성에 맞지 않다거나... 승진해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심하고, 미래에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힘들고... 직장을 다니며 겪는 고민은 대게 비슷한 것 같다. 그리고 법륜 스님이 제시하는 해결안 또한 거의 같다고 생각된다. 다른 사람을 내 기준으로 보지 말고, 나 또한 내 삶의 주인으로서 바라봐줄 것! '내 뜻대로'와 끝없는 욕심을 버리고 놓을 것! 

법륜 스님은 내 인생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내가 원하는 목적과 과정 중에 "나"를 잃지 않고, 주객이 전도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고 힘써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행과 불행은 누구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이것을 알게 되면 그 어디에도 구애받지 않는 삶, 내면의 평화뿐만 아니라 남으로부터도 아주 당당한 삶, 세상에 굴림을 당하는 삶이 아니라 내가 세상을 굴리는 삶, 세상에 물드는 삶이 아니라 내가 세상을 정화하는 삶, 이런 삶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98p

스트레스를 덜 받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려면...
첫째, 스스로 노동의 주인이 되어야 하고,
둘째, 이왕 하려면 재미있게,
셋째,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넷째, 결과보다는 과정을 소중히.... 해야 한다고 한다. 

법륜 스님이 주시는 해결안이 모두 옳은 말이긴 하지만, 때로는 너무나 통렬하고 가혹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정말 고민에 쌓여 좋은 말씀을 듣고자 질문을 한 이들에게는 너무나 가혹하게 들리지 않을까...내가 다 걱정될 정도이니 말이다. 고민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본인이 해결책을 안고 있지 않을까? 그들에게는 위로와 위안이 필요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