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름다움을 찾아 떠난 여행
배용준 지음 / 시드페이퍼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작년서부터 많은 연예인들이 책을 출간하고 있다. 그들이 다방면에 끼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누군가 혹은 어느 곳으로부터 협찬을 받아 아주 쉽게 책을 써내는 것을 보면서는 조금 인상이 찌푸려졌던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였을까.... 배용준씨가 낸 또 하나의 연예인 책 출간 소식에 "또?"라는 첫인상을 가진 것은, 어쩌면 당연했던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마지막장까지 읽고난 지금은 그 느낌이 사뭇 다르다. 

우선... "주제"가 좋았다. 그저 어딘가 휘리릭 떠나 그 나라의 이곳저곳을 설명하거나  사진을 보여주는... 다시는 읽고 싶지 않은 그러한 책이 아니라 바로 "우리의 것"을 확실하게 하나하나 짚어가는 그 노력을 고스란히 느낄 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아주 쉽게 우리가 접하고 있었으면서도 의식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재조명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해 준다. 그것이 나 스스로가 아닌, 이 책을 통해서... 배용준씨의 경험을 통해서 깨닫는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놀라웠다. 사람이 달라보인다고 할까... 지금까지 내가 갖고 있던 배용준씨의 이미지는 특별히 좋을 것도, 나쁠 것도 없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나는 배용준이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아주 조금은 알 수 있게 된 것 같다. 

탤런트라는 이름에서 엔터테인먼트로 이름이 바뀔 정도로 요즘의 연예인들은 참으로 많은 재능과 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이 책.. <<한국의 아름다움을 찾아 떠난 여행>>을 읽고 있으면 그야말로 전천후 엔터테인먼트인 배용준씨의 재능과 열정, 노력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다. 그 호기심의 영역이 어찌나 넓고 깊은지... 저절로 감탄하게 되는 것이다. 

먹는 것... 가정식에서부터 김치 담그기, 한복과 살림살이, 옻칠, 한지에서 자기 만들기까지... 그는 직접 발로 뛰어 배우고 연습하고 그 결과물을 내어놓는다. 

"부끄러운 수준의 습작이지만 첫 번째 것을 끝냈을 때보단 마음이 개운하다. 나는 아무래도 '나만의 것'에 애착이 강한 듯하다. 하루 빨리 나만의 선을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솟는다. 번지는 것보다는 딱딱 끊어지되 여운이 남는 그런 것 말이다. 스스로 만족할 만한, 나의 진짜 첫 작품은 아직 멀리 있다. 그 탄생의 순간을 앞당기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연습, 또 연습뿐이다."...107p

책을 읽다보면 그가 평소 얼마나 많은 책을 읽고, 한 주제에 깊이 몰두하여 공부하고 생각하는지 자연스레 알 수가 있다. 그런 것들을 모아 이 책이라는 결과물이 나온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우리의 것", "우리 문화"에 대해 얼마나 깊이 생각하고 있는지,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장본인으로서, 공인으로서 그가 맡은 책임을 다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처음엔 그를 좋아하는 외국인들을 겨냥한 책이겠구나... 생각했지만 읽다보니 나도 모르던 새로운 우리의 것을 알 수 있어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 모른다. 정말 우리나라는 이렇게 아름답구나...하고 생각하게 된다. 우리나라에 대해서, 배용준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많이 알 수 있게 된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