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말 수집가 맥스 I LOVE 그림책
케이트 뱅크스 지음, 보리스 쿨리코프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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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체험하는 놀이식 활동 말고, 단어로... 문장으로 하는 놀이는 집중시키기가 쉽지 않다. 일단 아이들이 "공부"로 인식해버리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런데, <<낱말 수집가 맥스>>는 책을 읽고 나서 스스로 낱말로 이야기를 만들고 싶어지게 만드는 그런 책이다. 

맥스의 형들은 우표를 모으로, 동전을 모은다. 워낙 많은 양의 신기하고 제각각의 우표와 동전을 모으고 그것들을 과시하는 형들이 맥스는 무척이나 부럽다. 맥스도 무언가를 모으고 싶다. 그런데 무엇을 모아야 할지 모르겠다. 그러던 중 맥스는 바로 "낱말"을 모으기로 한다. 짧은 낱말, 좀 더 긴 낱말, 기분을 좋게 하는 낱말, 좋아하는 음식의 이름들... 자주 말하는 낱말, 좋아하는 색깔과 잘 모르는 낱말들까지... 맥스의 낱말 모으기는 점점 많아지고 맥스는 그 낱말들을 여러 더미로 차곡차곡 정리하게 된다. 그러면서 맥스가 깨닫게 된 사실은... "낱말들은 다른 순서로 늘어놓으면 차이가 많이 난다는 사실"이다. 

  

"벤저민이 우표들을 한데 모으면, 단지 한 묶음의 우표일 뿐이었어요.
칼이 동전들을 한데 모으면, 단지 한 뭉치의 동진일 뿐이었어요.
하지만 맥스가 낱말들을 한데 모으면, 생각이 떠올랐어요."

낱말들은 서로 뭉치고 흩어져서 어떤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게 맥스는 자신의 낱말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한다.

  

맥스와 마침내 맥스의 놀이에 흥미를 갖게 된 벤저민과 칼이 만드는 이야기가 정말 재미있다. 만드는 사람에 따라 이야기가 좋은 상황이 되기도, 나쁜 상황이 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저절로 깨달을 수 있다. 낱말들로 이렇게 재미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읽고나면... 아이들은 한번쯤 나도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지은양의 맥스 따라잡기>

지은양과 함께 낱말 모으기를 해 봅니다. 
사실 맥스처럼 며칠을 찾고, 찾아 많은 낱말들을 모아야 하는데... 시간관계상 신문 3일치와 각종 광고지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생각했던 것만큼(맥스의 이야기처럼 물 흐르듯 이야기다운 이야기를 만드는 것) 좋은 낱말들을 많이 모을 수는 없더군요.

  

tip. 아이들은 낱말을 모으라고 하면 "명사"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낱말들을 풀이하는 낱말들도 필요하다고 설명해주면 "동사"에도 주의를 기울이게 되죠. 그 외에 의존명사나 부사, 형용사 등은 옆에서 도와주어야 하더군요.^^

이렇게 모은 낱말들로 맥스처럼 이야기를 만들어봅니다.
충분한 낱말들을 모으지 못했기 때문에 그 외, 아이가 필요로 하는 낱말들은 직접 쓰기도 하고, 써서 오리기도 하여 아이가 원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야기 구조가 엉뚱하고, 무척 짧은 이야기가 되었지만... 한 번 해 보았다는 데 의의를 둡니다.ㅋ
아이도 재미있어 하고 특히 끝부분 "끝"이라고 쓴 다음... 모았던 낱말 중 "사라집니다."를 붙인 아이디어에 많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지은양의 맥스 따라잡기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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