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어주는 바둑이 책귀신 3
이상배 지음, 백명식 그림 / 처음주니어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귀신 시리즈 <책 읽는 도깨비>와 <책귀신 세종대왕>에 이어 제 3편 <<책 읽어주는 바둑이>>가 나왔다. 
그야말로... "밥보다 맛있는 책읽기의 재미와 마법을 알려주는" 시리즈이다. 
이번 <<책 읽어주는 바둑이>>에는 공부도 안 하고, 책 읽는 것은 싫어하면서 하루종일 게임만 하고 잠자는 것만 좋아하는 초등학교 3학년생 철수가 등장한다.
우리 주위의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잘 표현하고 있다.
제목에서부터 등장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바둑이’는 철수의 가장 친한 친구이며 그런 친구를 위해 직접 책을 읽어주기까지하는 기특한 강아지이다. 

책과 공부만 생각하면 머리가 지근거리고 깨어 있는 동안에는 ’게임’ 생각만 가득한 우리의 아이들을 대표하는 철수는 책을 베개로만 사용할 정도이다. 
바둑이와 산책할 때 만난 같은 반 친구 만복이가 손에 든 책이 궁금하기는 해도 읽고싶지는 않은 철수.
그러더니 결국, 망태 귀신에게 잡혀간다.
철수가 잡혀간 곳은 "책책책"으로 둘러싸인 온갖 것이 책으로 만들어진 집.
망태 귀신에게 잡혀 큰 벌을 받을 줄 알았던 아이들은 ’무엇을 하든 맘대로 놀거라.’라는 망태 할아버지의 말에 안심하고 마음껏 놀기 시작한다.
하지만 노는 것도 한계가 있다.
실컷 놀다 지친 아이들은 그 집에 지천으로 깔려있는 책들에게 조금씩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책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계속해서 잠만 자는 우리의 철수!^^
계속되는 꿈에서 철수는 책을 많이 읽는 만복이가 아는 것도 무척 많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하고, 책 읽어주는 바둑이가 미처 끝내지 못한 책이 궁금해서 책을 조금씩 읽기 시작한다.

무섭기로 소문난 망태 할아버지의 태도도 눈여겨볼 만하다.
망태 할아버지는 책을 읽으라고 다그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책을 읽을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놓고 실컷 놀다 지쳐 책을 들을 때까지 기다려 주시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적절한 보상을 걸기도 하고, 이야기를 듣는 대신 직접 읽어보라고 책 읽는 재미를 간접적으로 알려주시기도 한다.

책 속엔 다양한 지식이 있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다는 사실을... 직접 읽어보고 느껴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가 없다.
아이들은 읽어보지도 않고 지레 책이란 재미 없는 것이라고, 책 속에 어떤 지혜와 어떤 재미를 느껴야 하는지 모른다고 말한다.
<<책 읽어주는 바둑이>>는 그런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잘 대변하고 있다.
또한 책에 푹~ 빠져드는 과정을 철수를 통해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철수와 같은 아이들도 다양한 책에 조금씩 관심을 갖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