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을 말할 때
메리 페이 지음, 김경주 옮김 / 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별"이라는 단어가 가지는 이미지는 슬픔...이 가장 큰 자리를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좋아하던 사람과, 좋아하던 물건들과, 좋아하던 그 모든 것들로부터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그렇게 되면... 슬프고... 슬퍼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고, 한동안 그 사람을... 그 물건을... 그것들을 추억하며 지내게 되지요. 
그런 다음, 우린 어떤 형식으로든 조금씩은 자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별"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시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안녕을 말할 때>>는 동화입니다.
그리고 "이별"에 대한 이야기이지요.
어린 물푸레나무 미요가 자신의 이파리들과 헤어져야 할 때가 다가옴에 따라 주위 나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점차 이별을 이해해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자신의 몸에서 조금씩 연두색 새순이 돋아날 때마다 지혜가 가득한 느티나무 세이렌이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맑은 삶이 무척이나 사랑스럽습니다. 
몸에 달린 이파리들이 초록에서 짙은 황금빛으로 물들어 가는 것을 바라보는 것도 즐겁습니다. 
하지만, 어느 늦은 여름날... 바닥을 뒹구는 갈색 이파리들을 바라보며 가을이 되면 나무들은 이파리들과 이별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아직은 어린 미요는 그 사실을 이해할 수가 없지요.
평화롭고 만족스런 삶을 살고 있던 미요에게 자신의 자랑스러운 무언가를 떨어내야 한다는 사실은 너무나 충격적입니다.
놓고 싶지가 않습니다. 

"뭔가를 떠나보낸다는 건 두려운 일이야. 게다가 미지의 세계를 받아들이는 건 시간이 더 필요하고, 누구에게나 그만큼의 두려움을 필요로 하는 일이지. "

그렇습니다. 
이별은 누구에게나... 언제나...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나는 삶의 변화에 맞서 고집을 세우는 것보다, 자신을 그 흐름에 맡기는 편이 더 낫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어떻게 삶이 변해 버릴지는 우리가 결정할 수 없겠지만, 그 변화들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우리가 결정할 수 있어요."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우리는 더욱 성장할 수도, 뒤로 퇴보할 수도 있을겁니다.
그러니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아름다운 그림과 별처럼 반짝이는 글들로 마음이 차분~ 해집니다.
어린 물푸레나무가 이별을 이해하고 남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배려해주는 마음의 성장을 지켜보는 것, 또한 큰 즐거움입니다.
외로울 때, 마음이 아플 때, 무언가와 이별했을 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