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한국사>를 리뷰해주세요
키워드 한국사 1 - 선사.고조선.고구려.백제 키워드 한국사 1
김성환 지음, 김진화 외 그림 / 사계절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란... 내게, 우리가 이 세상에 존재하게 된 이유와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서 알아야만 하는 정보와 지식이 아닌... 언제나 지명과 인물, 연도를 외워야만 하는 것들이었다. 그래서 그렇게 역사라는 과목이 항상 힘들었다. 남들처럼 기억력이 좋은 것도 아니어서 한국사나 세계사를 공부하는 것은 마치 안개 속을 걷는 듯한 기분이었다. 하지만 정말 제대로 된 역사 공부는 어떤 일이 왜 그렇게 일어났는지를 재구성하는 것이라는 것을 진즉 알았다면 그렇게 힘들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역사에서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항상 얼마 안 되는 기록과 흔적뿐이야. 게다가 기록을 남긴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기록한 경우도 많지. 그 기록을 세심하게 뜯어 살펴서 언제 무슨 일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정확하게 재구성하는 것이 역사란다. 그래서 역사를 공부할 때는 암기력이 아니라 세심한 관찰력과 논리적인 추리력이 필요한 거야." (...이 책을 펴내면서...)

<<키워드 한국사>>를 쓴 저자가 이렇게 확고한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인지 이 책에서는 한 사건이 일어난 배경과 사실들의 관계, 역사적인 맥락을 잘 짚어놓고 있다. 그런만큼 읽는 사람은 어떤 한 사건들이 머릿속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죽~ 역사가 파노라마처럼 흐르듯이 그려지게 되는 것이다. 

1권은 선사시대부터 고조선과 고구려, 백제까지 한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역사의 흐름을 따라 총 30개의 키워드를 정해 우리 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단서들을 정해 놓았다. 그 단서들로 인해 역사는 이어지고 사건이 발생하고 그 사건들을 계기로 발전해 나아가는 우리 역사를 되짚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정말 단일 민족일까"라는 첫번째 키워드 <단일 민족>을 통해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우리 민족을 구성하는 몽골 인종의 뿌리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이어 '문자로 기록된 시대'인 역사 시대와 그 이전의 선사 시대를 설명하며 우리 민족의 역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지를 알아 본다. 

  

각 챕터 중간 중간에는 <키워드 +>라는 페이지를 두어 보충 설명을 하고 있고, 유물들의 실물 사진을 곁들여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호기심을 일으킨다. 

  

<<키워드 한국사>>에는 역사 이해를 돕는 그림들과 지도가 무척 많다. 이 첨부 자료들은 크기가 무척이나 커서 설명 만큼이나 큰 역할을 한다. 제 3부 고구려 중 "키워드 20 고구려 고분 벽화"의 경우, 벽화가 나타내는 그당시 생활상을 설명해줌으로써 벽화 그림에 따라 역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여실히 알 수 있다. 이 그림들은 그 당시의 생활 양식과 관념들까지 잘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크고 많은 사진과 그림들로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역사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오니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이것이 진짜 역사 공부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