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독서습관 - 책 잘 읽고, 글 잘 쓰고, 성격좋은 유아를 만들기 위한
강승임 지음 / 아주큰선물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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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책 잘 읽고, 글 잘 쓰고, 성격 좋은 유아를 만들기 위한"이라는 말이 덧붙여져 있지만, 사실 유아들에게 적용하기에는 조금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 내용을 심화시키는 대화를 제외하곤 거의 "글 쓰기"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아이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한글 교육을 받거나 스스로 한글을 깨쳐 잘 읽는 아이들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읽는 것과 쓰는 것은 또 다르다고 생각된다. 이 책의 독후활동을 따라하려면 3~4문장 이상은 써야하기 때문에 뛰어난 몇몇 아이들을 제외하곤 적어도 초등학교 1학년 이상의 글쓰기 실력을 갖추어야 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아이에게 좋은 독서습관을 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엄마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가득 들어있기도 하다. 나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면서 한번도 표지를 보고 미리 내용을 예상해보는 시간을 가져본 적이 없다. 그냥 제목만 읽고 얼른 책장 넘기기 바빴으니. 하지만 최근 몇몇 독후활동 책들을 읽어보니 처음 읽는 책은 표지를 잘 보고 그 책의 내용을 미리 예상해봄으로서 상상력을 높이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렇게 표지를 "읽은" 후에 본 내용을 읽으면 자신이 상상했던 내용과 어떻게 다른지 알아내기 위해서라도 더욱 집중해서 들을 수 있다는 사실! 책을 읽고나서 특이했던 표현이나 아이가 모르는 낱말, 의성어, 의태어 들로 낱말 놀이를 해보는 것도 꽤나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즐겁고 재미있게 아이의 어휘 실력을 늘릴 수 있으니 말이다. 

이 책은 각 주제별로 대표적인 책을 골라 아주 구체적으로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책에만 국한되는 것을 막기 위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을 소개하고 있다. 비슷한 책들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하고 있는 것. 이로써 조금 더 다양한 방법들을 부모가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점이 좋았다. 또한 책을 고를 때의 기준과 책을 읽어주며 주의해야할 점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좋다. 

글로 써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면 비슷한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게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 외에 글을 잘 쓰는 아이들에겐 생각의 폭을 넓혀주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낼 줄 아는 시간이 될 것이다. 

"글을 쓴 다음에는 꼭 자신이 쓴 글을 읽게 하세요. 이것이 바로 고쳐쓰기의 과정이랍니다. 글을 읽어 보면 틀린 표현, 어색한 표현이 발견돼요. 정말이에요! 일일이 지적하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발견하고 고칠 수 있도록 해야 해요."...28p

매번 틀린 곳을 발견하면 직접 지적하곤 해서 잔소리처럼 들렸을텐데, 이렇게 좋은 방법이 있는 줄은 몰랐다.^^ 아주 간단한 tip 만으로 아이들은 더욱 쉽게 자기 힘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것을 배우기위해 엄마들도 공부를 해야하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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