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의 자유 상자 뜨인돌 그림책 6
엘린 레빈 지음, 카디르 넬슨 그림, 김향이 옮김 / 뜨인돌어린이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부터 위시리스트에 있던 책이었다. 노예의 이야기를 다룬 "인권" 이야기는 아직 아이에게 이르지 않을까...(아니, 실은 내가 잘 설명해 줄 자신이 없었다.)싶어 미루고...미루었던 책. 하지만 언젠가는 꼭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를 다룬 책이다. 

  

헨리 브라운은 노예이다. 왜냐하면 그의 가족이 노예이기 때문에. 노예는 생일도 없다. 다른 노예 아이들처럼 헨리 브라운도 가족과 헤어져 새 주인에게 속해 공장에서 일을 하게 된다. 언젠가부터 헨리의 마음 속에서 드는 생각이 있다. 자유롭고 행복한 새처럼 훨훨 날고 싶다는 꿈! 

헨리 브라운에게 잠시나마 행복했던 시절도 있었다. 주인님 심부름으로 장을 보러 나온 낸시를 만난 일. 그리고 낸시와 결혼해 세 아이를 낳고 가정을 이룬 일 말이다. 하지만, 헨리가 그랬던 것처럼.... 그의 아내와 세 아들도 다른 이에게 팔려 떠나버린다. 헨리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그리고 다시 "자유"를 떠올린다.

  

<<헨리의 자유 상자>>는 노예인 헨리가 자유를 찾아 상자 속에 숨어 필라델피아로 탈출한 여정을 그리고 있다. 이 책의 맨 마지막 문장이 주는 여운은.... 끔찍할 정도로 감동적이며 가슴이 에린다.

"마침내 헨리에게도 생일이 생겼어. 
1849년 3월 30일. 헨리가 찾은 첫 번째 자유의 날!
그날 이후 헨리의 이름은 헨리 ’박스’ 브라운이 되었단다."

마지막 장 그림과 ’박스’ 브라운이 되었다는 글만 읽은 우리 아이는 이 책이 엄~청 재미있는 책인 줄로만 알았나보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나니 표정이 어둡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난 후, 옛날에는 노예 제도라는 것이 있었다는 사실과 그 노예제도를 없애기 위해 벌어진 미국의 남북전쟁. 그리고 링컨 대통령의 이야기(우리 집에 있는 단 3권의 위인전 중 하나)로까지 이야기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사람은 모두 평등하다는 것. 얼굴 피부색이나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 지금도 세계 어딘가에선 아직도 이런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조금 무겁고 어려운 주제였지만, 역시나 간과하고 지나가서는 안 되는 주제였기에 이 책이 주는 무게가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