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도 이브도 없는
아멜리 노통브 지음, 이상해 옮김 / 문학세계사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멜리 노통브를 좋아한다. 그녀의 기발한 시선이 좋다. 내가 그녀를 처음 접한 것은 <<이토록 아름다운 세 살>>을 통해서였다. 그때 우리 지은양도 딱 세 살이었는데, 그때까지 좋은 것만 먹이려고 노력했던 나는, 그 이후(책을 읽고난 후)로 아이에게 초콜릿의 세상을 보여주었다.^^ 어쩌면 그렇게 아이의 시선을 잘도 맞추는지 감탄에, 감탄을 했던 기억이 난다. 그 책 이후로도 그녀의 작품을 읽을 때마다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또 다른 스타일의 "살인"에 대한 이야기들. <<이토록 아름다운 세 살>>이 그녀의 자전 소설격이었다면, <<적의 화장법>>이나 <<살인자의 건강법>> 같은 소설은 매우 독특하고 놀라운 소재의 소설이었다. 그리고 이제 <<아담도 이브도 없는>>으로 다시 자전적 소설로 돌아온 듯한 느낌이다. 

이 책은, 아멜리 노통브가 갓 20살을 넘겨 자신의 영원한 정신적 고향인 일본으로 돌아와 겪는 그녀의 첫사랑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 속에는 일본의 정서가, 일본의 풍광이 녹아있다. 그녀는 일본의 열렬한 팬이기 때문에 몇몇... 한국인으로서 두 주먹 불끈!!! 쥐게 하는 장면이 있기는 하지만, 무척 그녀답다...는 생각이 들기에 그대로 받아들이기로 한다.

<<아담도 이브도 없는>>이 첫사랑 이야기라서 그럴까. 그동안 그녀의 책에서 보았던 생각의 일탈들...이 없다. 그래서 무척 쉽게 읽힌다. 마치 그냥 로맨스 소설을 읽는 느낌. 혹은 아멜리 노통브의 수필을 읽는 듯한 느낌. 그래서 왠지 이 책 속의 아멜리의 성격을 속속들이 알 수 있을 것 같고, 그녀의 독특한 취향들이 너무나 귀엽고 사랑스럽다. 

벨기에인과 일본인 젊은이 둘이 선생님과 제자로 만나 연인으로 발전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들이 얼마나 밝고 상큼한지... 처음에는 마냥 즐겁기만 하다. 하지만 아멜리가 린리에게 갖는 감정은 사랑이 아닌 우정과 애정이다. 그리고 아멜리는 아직 작가가 되려하기 전이었음에도 자신만의 방식을 잘 알고 있다. 그 어디에도,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방법으로 그녀는 "도망"을 택한다. 처음에는 비겁자처럼 보일지는 몰라도 결과적으로는 그녀는 용감했다. 낙원의 이브가 먹고 싶어하는 과일(감)을 아담이 따서 먹여주었건만 아멜리는 그 감은 모두 먹었어도 아담에게 소속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녀는 "자유"를 원했다. 그리고 도망이라는 탈출구로 자유를 쟁취한다. 

그녀의 당당함이 멋지다. 우정과 애정이 사랑이 아닌 한 그녀의 도피가 옳았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었다. 그리고 세월이 흐른 후, 그들이 만났을 때 그 둘은 그것을 알았다.

"너에게 사무라이들이 나누는 우애의 포옹을 해주고 싶어."...234p

그녀의 생각대로 멍청한 사랑 이야기보다 훨씬 더 아름답고 고결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