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멈춰선 파리의 고서점 - 셰익스피어 & 컴퍼니
제레미 머서 지음, 조동섭 옮김 / 시공사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어릴 적 우리 동네엔 서점이 참 많기도 했다. 새 책을 팔기도 했고, 중고 서적을 팔기도 해서 엄마와 함께 그곳에 들려 이 책 저책을 구경하는 것이 얼마나 기분 좋은 일이었던지... 시간이 조금 흐르자 그 서점들이 하나 둘 사라지기 시작하고, 옷 브랜드 매장들이 생겨났다. 그때만해도 어떤 변화가 생기는건지 잘 알지 못했다. 두 군데 정도의 서점이 남아있었고 그 정도면 내가 가끔 놀러가기에 안성맞춤이라고도 생각했다. 나중에 대학생이 되어 나 스스로의 책들이 생기면 그 서점에 가서 팔기도 하고 사기도 하면 정말 좋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내가 입시 공부에 전념하고 있는 사이, 마지막으로 명맥을 지키던 단 하나의 서점도 사라져버리고 말았다. 

내 기억 속의 서점은 아직도 그런 곳이다. 아무때나 찾아가 이곳저곳 구경하다가 마음에 딱 맞는 책 한 권을 찾으면 기쁠만한 곳. 새책 냄새가 아닌, 조금은 오래된 책 냄새도 나고 몇 십분 이상 그곳에 서 있어도 피곤하지 않고 눈치보이지 않을 그런 곳... 내 딸에겐 어떨까. 아주 어릴 때부터 서점에 데리고 다니지만, 그 아이에겐 대형 서점의 사람 많고 복잡 다단하며 엄청나게 넓은 곳으로 인식되고 있지는 않을까? 그런 곳에서는 내가 찾는 단 하나의 책을 찾기가 너무 힘들다.

그런데, 이 세상 어딘가에는 그 예전의 모습을 담은, 그런 서점이 있다고 한다. 게다가 그 서점은 묶을 곳 없는 사람들을 재워주기도 하고(자신의 자서전을 써서 내기만 한다면..) 그곳 안에서는 얼마든지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도 갖추고 있다. 많은 여행서에 소개되고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홍수처럼 밀려왔다가 사라지기도 하고, 그곳에서 여러 달씩 머물거나 매일같이 그곳을 들르는 사람들도 있다. 처음 보는 사람들한테 가게를 맡겨도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기도 하고, 또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주인인 "조지"는 눈 하나 꿈쩍 않는다. 

많은 작가들이나 예술가들이 경제적으로 궁핍해서 이곳을 찾아왔다가 이 서점에서 위로를 받고 안식을 얻는다. <<시간이 멈춰선 파리의 고서점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는 바로 그런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캐나다 한 지방 도시에서 기자 생활을 하던 제레미 머서가 이 서점을 만나게 된 계기 그리고 그곳에서 지내며 만난 수많은 사람들, 그가  혹은 그 서점의 사람들이 겪은 이야기들을 마치 소설처럼 잘~ 엮어 놓았다. 책을 읽는 내내 에세이라는 생각보다는 계속해서 소설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들만큼 내용이 매우 기발하고 재미있고, 감동적이기도 했다. 이 서점의 주인인 "조지"라는 인물이 너무나 현실적으로 느껴지지가 않아서 (86세의 너무나 정정하고 지적이며 사랑에 있어선 열정적이고 귀엽기까지 한 이 노인!!!^^) 더욱 이 작품이 소설처럼 느껴진 것 같다. 

꼭~ 한 번 가보고 싶다. 내가 이 에세이를 통해 가슴으로 느꼈던 서점이 실제로 어떤 곳인지 두 눈으로 확인해보고 싶다. 지금은 어떤 사람들이 그곳에서 지내고 있는지,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지켜보고 싶다. 나이가 너무 많아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의 미래를 걱정했던 조지는 지금 90이라는 나이를 어떻게 지내고 계시는지...또 그 딸은 이 서점을 물려받아 잘 지켜내고 있는지 직접 가서 확인해 보고싶은 마음뿐이다. 그곳에 서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시간은 멈추어버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