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 - 대한민국 30대를 위한 심리치유 카페 서른 살 심리학
김혜남 지음 / 갤리온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년이라고 하기에는 나이가 많고, 장년이라고 하기엔 아직 젊은 서른 살. 이도 저도 아닌 중간에 끼인 세대. 그 어느 세대보다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20대를 보내고 서른 살을 맞이한 지금의 30대. 난 지금 그 30대의 딱 반에 와 있다.

사춘기가 막 시작되던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20대 중반까지 난 계속해서 얼른 서른 살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어린 나에게는 서른 살이란 무언가를 다 이루어놓고 안정된 삶을 살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것저것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고 내가 이루어 놓은 삶 위에 그저 행복하게 미소지으며 앞만 보고 달려가기만 하면 되는 나이인 줄 알았다.

막상 서른 살이 되었을 때, 난 이루어놓은 것 하나 없이 그 예전의 나와 같은 모습에 같은 생각을 하며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었다. 정말 허무했다. 서른 살이 된 나의 정신연령은 "죽음"에 대해 고민하던 초등학교 6학년 때와 별반 다르지 않게 느껴졌다. 난 그동안 뭐 하고 산 거지?

<<서른살이 심리학에게 묻다>>는 여러 방면에서 서른 살 혹은 30대에 대해 조망해본다. 지금의 30대가 왜 이리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무엇이 문제이고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일과 사랑, 결혼과 사랑에 대하여)를 스스로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목에서도 나와있듯이 심리학적으로 푸는 문제이므로 다소 딱딱하고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다양한 책이나 영화의 주인공, 혹은 저자가 직접 상담한 환자의 예(우리와 똑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어서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우선, 나 혼자서만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안심이 된다. 내가 현재의 나에게 최선을 다하는 이상 나는 옳다.

"...당신 또한 항상 옳다. 왜냐하면 당신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순간의 판단이 설령 틀렸다 할지라도 그 실패로부터 배우고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많은 성공담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은 '중요한 것은 실패가 아니라 그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우고 앞으로 나아가느냐'하는 것이다." -309p

내가 옳다고 해주니 안심이 된다. 기분이 좋다. 30대인 지금의 나는 또 얼른 안정되고 성숙한 40살이 되었으면..하고 바라지만 그때가 된다고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란 사실을 이제는 잘 안다. 조바심내지 않아도 그 나이가 될 것이고, 지금의 나에게 최선을 다한 나는 내가 바라는 "나"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