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 수탉 분투기 마음이 자라는 나무 16
창신강 지음, 전수정 옮김, 션위엔위엔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숲의 "마음이 자라는 나무" 시리즈는 이번이 세번째 책이다. 이 시리즈를 읽을 때마다 내 마음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다. 한 권 한 권 어떻게 그렇게 내 마음 깊은 곳까지 찔러대는지 매번 난 흥분하고 행복해했다가 깊은 사색에 잠기기도 한다.

<열혈 수탉 분투기>는 밝은 노랑과 유머러스한 그림의 겉표지가 주는 느낌만큼이나 재미있고 박진감이 넘치면서도 결코 가볍지 않은 책이다. 수많은 알들 중에서 껍질을 깨고 세상 밖으로 나와 자유를 만끽하려고 했으나, 자신은 주인을 가진 ’토종닭’이라는 사실을 안 순간부터 깊은 고민과 생각을 하는 "토종닭"이 있다. 사람의 말을 알아들으며 사람들만큼이나 예민한 감정을 가지고 있어 눈물까지 흘릴 줄 아는 범상치 않은 수평아리이다.

토종닭의 수탉은 단 한마리만이 한 농장에 살 수 있으므로 단 한마리의 우두머리가 되기 위해 원치 않는 경쟁과 치열한 싸움을 해야만 하는 "토종닭"은 그만이 가지고 있는 친구들을 위하는 마음과 배려심으로 아버지의 뒤를 잇는 훌륭한 수탉으로 자라난다.

<열혈수탉 분투기>의 작가 창신강은 중국 작가인데, 이 감동적인 한 마리 수탉의 일생을 통해 우리의 치열한 삶을 함께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 싶다. 그 누구보다 똑똑하고 넓은 그릇을 가진 "토종닭"이 바라보는 농장의 이곳저곳은 참으로 부조리하고 살기 힘든 곳이다. 그런 곳에서 살아가는 닭들도 그런 부조리함을 불평하기보다는 그저 익숙해지려 노력한다.

그저그런 토종닭이기보다는 아빠와 같은 훌륭한 토종닭 수탉이 되기 위해 한발한발 노력하며 나아가는 "토종닭"의 성장을 보며 함께 기뻐하다가 우두머리에서 그치지 않고 토종닭의 미래를 걱정하여 새로운 삶을 개척하려는 "토종닭"을 보면서는 가슴이 뜨거워진다.

우리에게 이런 미래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새로이 건설하려는 우두머리는 왜 없을까. 리더는 분명 리더이기에 중요한 존재이다. 리더가 바로 서지 않으면 그 뒤를 따르는 무리도 흔들릴 수밖에 없다. 우리에게도 "토종닭"같이 되풀이되는 삶을 살지 않기 위해 미래를 걱정하고 미래를 위해 실행에 옮길 "우두머리"가 필요하다.

자신이 모르는 것은 부끄러워하지 않고, 남이 아는 걸 시기하는 닭들이 많다고 한탄하는 수평아리 "토종닭"의 말에 뜨끔한다. 사건 하나하나 전력을 다해 생각하고 생각하여 직접 풀어나가는 "토종닭"의 용기가 너무 멋지다. 그의 열렬한 삶에 정말 박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