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박사와 하이드 (반양장) 펭귄클래식 3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박찬원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인간은 누구나 이중적인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둘 모두 '나'이다. 이것을 가장 잘 드러낸 작품이 <지킬 박사와 하이드>라는 데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수많은 연극과 영화, 뮤지컬로까지 공연이 되고 있으니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전해들은 이야기의 형태로라도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러했다. 어렸을 때는 물론이고 성인이 된 지금까지 책으로도 읽어본 적이 없었고 TV에서 여러차례 방영되었을 때도 처음부터 끝까지 본 적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은 설레는 마음으로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펼쳤다.

영화화 되었으니 장편일 것이라는 내 예상을 깨고  <<지킬 박사와 하이드>>에는 총 3편의 단편이 실려있다. 게다가 1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널리 읽히며 공포소설의 한 획을 그은 이 단편들은 작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이 경제적 어려움에 처혀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 상업적으로 쓴 소설들이라는 점이 정말 놀랍다. 그가 천부적인 소질을 갖고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내용을 다른 매체를 통해 제대로 보지 않은 것에 감사했다. 언뜻 대충 봤던 영화의 느낌과는 매우 달랐다. 이야기는 지킬박사의 오랜 친구인 어터슨 변호사를 중심으로 서술되지만 어터슨 변호사도 마지막까지 진실을 모르고 있기 때문에 그 극적 긴장감이 엄청나다. 게다가 마지막 결론과 사건 전말이 밝혀지는 부분은 또다른 친구인 래니언 박사의 편지와 헨리 지킬이 남긴 편지 두 편으로 이루어지므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고 깨닫는 것은 온전히 독자의 몫이다. 바로 그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영화나 연극, 뮤지컬로 보아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그 복잡미묘한 감정들!  마지막 그의 편지 부분에서 지킬 박사가 얼마나 많이 자기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고민해 왔는지 잘 알 수 있다.

좋은 환경에서 자랐고, 많은 부를 가지고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남들에게 선한 이미지로만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게 되고, 그런 부담감과 함께 쾌락을 추구하는 자신이 수치스럽게 느껴지는 것을 견딜 수 없게 된다. 그가 학자이기 때문에 실험을 하게 되지만, 그런 갈등은 우리 모두가 하는 것 아닐까? 나 자신도 하루에도 여러번씩 내가 원하는 것과 해야만 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하게 된다. 그런 차이를 줄여가는 것이 바람직한 '자아상'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지킬 박사의 고민과 갈등이 애처롭게도 느껴지는 것이다.

오늘은 아침부터 하루종일 비가 세차게 내렸다. 하늘은 우중충하고 집에 혼자 앉아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읽고 있으니 조금 으스스하기도 하다. 3편의 단편 중 한 작품인 <시체 도둑>을 읽으면서는 정말 얼마나 무서웠던지... 뒤에서 갑자기 좀비라도 튀어날올 것 같은 기분이다. <오랄라>도 앞의 두 작품과는 다르게 로맨틱하게 흘러서 흐뭇하게 읽다가 뒤의 반전에 기겁을 했다. 오래된 고전이 아직도 우리들에게 이런 감동과 감정을 줄 수 있다니 정말 놀랍다. 앞의 서문과 로버트 미갤의 분석에서 조금 더 잘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이해할 수 있고, 작가가 직접 쓴 <꿈에 관하여>를 읽으며 이 소설을 쓰게 된 배경도 알 수 있어 더욱 즐겁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