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비한 윌러비 가족 생각하는 책이 좋아 2
로이스 로리 지음, 김영선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상하게 생각될만큼 어린이 세계 명작 이야기엔 ’고아 이야기’가 많다.

그 이유는 누구나 불쌍하다고 생각되는 주인공(그것도 착하고 똑똑하며 성격까지 좋은)이 많은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고 크게 성공할수록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그런 이야기에 반기를 든다면?

그것도 실제론 고아가 아닌데도 고아이기를 바라고, 성격 또한 무자비하고 비열하며 똑똑하지조차 않은 주인공이 있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달라질까?

이런 의문에서 출발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은 <<무자비한 윌러비 가족>>은 처음부터 황당한 설정에 황당한 사건으로 전개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책에서 눈을 뗄 수가 없다.

윌러비 가족은 표현 그대로 정말 무자비하다.

아이들에게는 눈곱만큼의 애정도 없는 부모가 있고, 그런 부모가 죽어서 자신들이 고아가 되었으면 바라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무자비하고 처절한 설정에도 불구하고, 사건은 발칙하고 유쾌하게 흐른다.

그런 설정과 사건 또한 "세계 명작"에서 따온 것이다.

그리고 실제 주인공들의 대화에 많은 "명작"이 등장하는데, <빨간머리 앤>이나 <메리 포핀스> <비밀의 화원> <작은 아씨들> <허클베리 핀의 모험> <헨젤과 그레텔> 등이 거론되고 이런 책들을 읽지 않아도 <<무자비한 윌러비 가족>>을 이해하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지만, 왠지 그런 책들을 다시 읽고 싶어지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 또한 그런 충동을 느낄 것이다.

"이런 책들에선 어떻게 됐는데, 주인공이 자꾸 얘기하는 거지?"라는 심정으로 말이다.

아이들에게 수많은 명작을 소개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구성을 가진 <<무자비한 윌러비 가족>>은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상상과 발칙한 생각을 담고 있어 읽는 이으로 하여금 유쾌하고 통쾌한 감정을 갖게 한다.

나 개인적으로는 읽는 내내 오빠들에게 무시당하고 바보취급 당하는 막내 "제인"(단지 여자라는 이유로)때문에 조금 화가 나 있었는데^^, 에필로그에서 제인의 직업(페미니스트 문학을 전공하는 교수)을 읽고선 작가의 배려에 어느덧 기분이 다시 좋아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