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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쇼 선생님께 ㅣ 보림문학선 3
비벌리 클리어리 지음, 이승민 그림, 선우미정 옮김 / 보림 / 2005년 3월
평점 :
리 보츠라는 6학년 아이가 있다.
2학년 때 담임 선생님께서 읽어주신 <개를 재미있게 해 주는 방법>이라는 책에 감동받아 그 책의 작가 헨쇼 선생님께 편지를 쓴다.
4학년 때는 학교 숙제로 작가에게 편지쓰기를 하면서 리 보츠는 다시 헨쇼 선생님께 편지를 쓴다.
그리고 이어지는 헨쇼 선생님과 리의 펜팔.
6학년 때 숙제로 ’작가에 대한 보고서’를 쓰며 헨쇼 선생님께 10가지 질문을 편지로 써서 보내지만, 리 보츠는 그 답장으로 더 많은 질문을 받는다.
리에게 있어 6학년은 매우 힘든 한 해이다.
엄마와 아빠가 이혼을 했고, 다른 곳으로 이사하여 전학을 하게 됐으며 전학 간 학교에선 누군가 그의 도시락을 훔쳐먹는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엄마는 항상 외출해 계시고, 리는 혼자이다.
그런 리에게 가장 기쁜 일은 아빠의 전화를 받는 일과 헨쇼 선생님의 편지를 받는 일일 것이다.
작가가 되겠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헨쇼 선생님의 충고를 잘 받아들이고, 외롭지만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느낄수도 있는 아이이다.
<헨쇼 선생님께>는 처음부터 끝까지 일어난 사건의 설명을 해 주지 않는다.
중간중간은 리가 헨쇼 선생님께 부치는 편지의 내용이고, 그 이외에는 리가 적는 일기의 형식을 취한다.
헨쇼 선생님이 어떤 답장을 보내주셨는지도 알 수 없다.
다만 리가 헨쇼 선생님께 보내는 편지의 내용을 보고 유추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는 우리는 리에게 어떤 사건이 일어났으며, 리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헨쇼 선생님은 어떤 분인지 저절로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헨쇼 선생님께 편지를 쓰고 자신의 일기를 쓰며 리가 얼마나 글을 더 잘 쓸 수 있게 되는지도 알 수 있다.
도시락 도둑을 잡기 위해 리가 스스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는지와 그런 사건들과 그 사건들을 풀기 위한 생각들로 점점 성숙해져가는 리를 만날 수도 있다.
한층 성숙해진 리는 엄마와 아빠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도시락 도둑이 더이상 궁금해지지 않는 아량도 생기며, 드디어 친구도 사귈 수 있게 된다.
아이는 사회가 키운다고 한다.
점점 소가족화가 되어가고, 한부모 가정과 소년 가장이 늘어가는 이 사회에 우리 아이들을 돌봐줄 사람들은 사회가 되어야 한다.
누구 한 사람만이라도 아이에게 관심을 가져준다면 아이는 그 관심과 사랑을 먹고 한 층 더 올곧게 자랄 수 있다.
프레들리 아저씨와 닐리 선생님의 관심에 리가 자신도 다른 어른에게 관심받는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괜찮은 아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헨쇼 선생님께 편지를 쓰며 점점 성숙해져 가는 리를 읽으며 우리 아이들도 우리 작가에게 편지를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런 편지에 몇 분이나 답장을 해주실지 궁금하다.
그 전에 학원에 쫒겨다니는 우리 아이들이 편지를 쓸 시간이나 있을지...매우 안타깝다.
<헨쇼 선생님께>는 고학년 아이들에게 많은 공감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책이다.
책이란 웃기다고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과 모르는 것이 있으면 스스로 알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 외에 책 읽는 즐거움과 글 쓰는 즐거움까지 안겨줄 수 있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