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유쾌한 심리학 1 - 너와 나, 우리를 둘러싼 일상 속 심리 이야기 만화 유쾌한 심리학 1
배영헌 지음, 박지영 원작 / 파피에(딱정벌레)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 유쾌한 심리학1>은 청소년을 위한 책입니다.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는 저자가 청소년들에게 좀 더 쉽게 심리학을 설명하기 위해 만화로 엮은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쉽습니다. "심리"라는 말 자체도 어렵고 "심리"도 아닌  "심리학"이어서 어렵다고 느껴지는 주제를  "만화"로 친숙하고 쉽게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만화 유쾌한 심리학>은 시리즈가 모두 3편이고 1편에서는 심리학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호감, 애정, 인상, 기억, 망각, 스트레스, 스트레스의 대처, 감각과 지각, 실제와 다른 감각과 지각, 환경, 배움의 기초(조건화)라는 챕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책의 소제목인 "너와 나, 우리를 둘러싼 일상 속 심리 이야기"처럼 우리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일화로 심리를 설명해 줍니다. 

제 1장 [호감]에서는 호감의 세 가지 요인인 신체적 매력과 근접성, 유사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제 3장의 [인상]과도 같은 맥락인데, 호감을 갖게 되는 요인 중 하나인 신체적 매력이 첫인상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인상형성을 하는 요인들로는 옷차림과 용모, 표정, 몸가짐, 목소리로 우리가 "저 사람은 어떨 것이다..."하고 생각하게 하는 것들이죠. 하지만, 여기엔 맹점이 있죠. 부유해 보인다고 모두 부자가 아니고, 후줄근하게 하고 다닌다고 모두 가난한 건 아닌것처럼요.  신체적 매력이 호감을 갖게 되는 이유 증 많은 퍼센티지를 차지한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어도 그것이 다가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요. 이 책은 심리학에 대한 책이어서 심리학 자체를 설명하고 넘어가지만, 부모된 입장으로서는 교훈적인 이야기도 해주고 넘어갔으면..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제 4장과 제 5장에서는 [기억]과 [망각]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기억에는 크게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나뉘는데, 이런 기억 체계를 거쳐 쉽게 잊혀질 것들은 잊혀지고, 기억해야 할 것들만 장기기억에 체계적으로 담기게 됩니다. 망각되는 여러 이유로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잊어버리게 되지요. 제 5장에서는 기억을 잘 하기 위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멜로디를 붙여서 운율을 만들어 기억하거나, 어떤 장소에 일치시켜서 기억하는 방법, 이미지를 대입시켜 기억하는 방법 등을 이용하여 우리가 기억하고자 하는 것들을 조금 더 오래 기억하게 할 수 있겠죠? 저도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보니 점점 건망증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전화기를 냉장고에서 발견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장난처럼 들리지 않으니 말이죠.^^ 기억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꼭 기억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면 메모하라고 권하네요.

만화이기 때문에 좋은 점과 만화이기 때문에 방해되는 점이 있습니다. 좋은 점은 정말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려운 책을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겠죠. 이 책에서 방해가 되는 부분은 만화이기 때문에 조금 과장된 표현들이나 위트로 사용되는 장면들이 있어 아이들이 오해하지 않을까..하는 우려였습니다. 저의 노파심일까요? 하지만, 다 자란 성인이 아닌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면 조심, 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기도 전에 세뇌당하기 쉽기 때문이죠. 그런 문제만 해결된다면 2편과 3편의 리더십, 문제해결과 창의성, 남과 여 등의 장을 또한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