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양식 애거사 크리스티 스페셜 컬렉션 5
애거사 크리스티 지음, 공경희 옮김 / 포레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애거사 크리스티가 메리 웨스트매콧이라는 필명으로 쓴 6권의 소설 중 3번째로 읽은 책이다. 제일 두꺼워서 가장 마지막에 읽고 싶었으나 절판으로 중고책 가격은 올라가고, 해서 도서관에서 빌려보자니 순서 상 3번째로 읽게 되어버렸다. 그래서 좀 아쉽다. 뭔가 앞의 두 권보다 훨씬 포괄적이어서 가장 마지막에 읽었더라면 작가를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되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서 읽었던 두 권은 여성 소설의 느낌이 많았다면, <인생의 양식>은 그야말로 인간의 인생에 대한 책인 것 같다. 주인공도 한 명이 아니다. 가장 중심이 되는 베넌과 사촌인 조, 이웃에 사는 시베스천과 넬, 그리고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만나 얽히게 되는 제인까지. 그야말로 한 시대의 인생을 그리고 있다.

19세기 말에 태어난 이들은 각자의 환경에서 자라나 자신만의 꿈을 찾고 나아간다. 때로는 방황도 하고 때로는 맞서기도 하면서. 하지만 전쟁(제 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고 예기치 못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삶을 맞이한다. 이야기의 중심은 사실 베넌이다. 그럼에도 주인공이라고 하지 않은 이유는, 다른 인물들의 인생에 대한 서술도 너무나 뛰어나기 때문이다. 각자의 환경에서 각자의 가치관이나 생각을 가지고 자란 이들은 자신들이 생각한 대로, 그 방향대로 행동하며 서로 반목하기도 하고 다시 이어지기도 하면서 삶을 이어간다. 그 중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 인물도 있고 공감이 되는 인물이 있는가 하면, 동정하게 되고 안타까운 이들도 있다. 인물들이 너무나 생생해서 그야말로 이 삶을 살고 있는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나이가 들면서 확신하게 됐어. 인간만큼 가련하고 바보 같고 우스꽝스럽고, 그러면서 그다지도 완전히 놀라운 존재는 없다는 것을......."...15p

그런 거 아니겠는가! 때론 좌절하고 때론 행복해하며 그렇게 삶을 이어간다는 것! 자신에게서 떼어놓을 수 없는 무언가가 자신을 삼키는(그 과정까지 많은 이들의 희생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예술가란 그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든다) 인생을 살 수도, 그저 눈앞의 편안함과 안정감만을 생각하며 사는 삶도 있고, 눈앞의 진실을 깨닫지 못한 채로 허황된 꿈을 쫓아 사는 이도, 그런 이를 기다리며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삶도 있는 것이다.

반백 살이 되고 보니 무엇이 옳고 그르다고 할 수 없는 것 같다. 다만 어그러진 인생관을 갖게 되지 않도록 아이들만큼은 잘 키워야겠다고,ㅋㅋㅋ 그런 생각이 든다. 무려 6주간에 걸쳐 읽느라 힘들었는데, 다음엔 한번에 쭉~ 다시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