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곤충사회
최재천 지음 / 열림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재천 박사님의 첫 책은 <살아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였다. 그 책이 너무 강렬하고 진짜 재미있어서 이미 팬이 되었던 것 같다. 이후 <통섭의 식탁>이나 <과학자의 서재> 등도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겹치는 내용 없이 고개를 끄덕거리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후는 좀... 읽고 싶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고~ 그래도 한번은 읽어봐야 하는데~ 했던 것 같다. 전에 읽었던 책에 나왔던 내용들이 또 나오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물론 완전 똑같지는 않다. 하지만 분명 읽었던 내용인데 새로운 책에 또 등장하니 다음 책은 조금 꺼려졌달까.

<최재천의 곤충사회>가 반가왔던 이유다. 나의 첫 책이었던 곤충 관련 책이 너무나 재미있었기 때문에 그 이후 관련은 있지만 과학과는 조금 벗어난 이야기들을 또 읽고 싶지 않았는데, 정말 오랜만에 다시 곤충 이야기를 들고 오셨나 보다... 생각했다. 자, 하지만 이 책은 진짜 곤충 관련 책은 아니다. 그러니 나처럼 그 예전의 개미를 비롯한 다양한 곤충들과 사회를 이루며 살아가는 다양한 동물의 이야기를 기대했다면 실망할 수도 있겠다.

그런데, 나는 이번 책을 읽으며 새로운 사실을 깨달았다. 이 책은 책 겉표지를 넘기고 머리말을 시작하기 전 페이지에 언급되어 있는 것처럼 2013년부터 2021년까지 최재천 교수의 강연과 2023년 출판사 편집부와 진행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책이다. 총 3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1, 2부가 강연을 중심으로 한 글이라면 3부는 작년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 글인 것 같다. 그리고 시간 순서로 되어 있는 것 같은데 읽다 보니 최재천 박사님의 관심사나 연구 방향이 조금씩 눈에 보이기 시작한 거다. 본인의 연구에서 제자들을 위한 연구로, 다시 국립생태박물관장이라는 자리에서 여러 사회적 이슈를 위한 리더로서의 "진화"가 이루어졌고 그 진화에 따라 박사님의 생각이나 행동이 조금씩 바뀌어져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른으로서, 한 사회의 사람으로서, 이제 어느 정도 나이를 먹은 이로서, 지식인이라는 위치에서 자신이 해야 할, 해야만 하는 일을 묵묵히 하고 계신 거다.

아! 그래서 역시 좋았다. 비슷한 에피소드가 있더라도 조금씩 다른 생각으로 조금 크게, 진화해 오고 계셨던 거구나~ 라는 생각에, 비슷한 이야기 아니냐고 생각했던 것에 죄송해짐과 동시에, 그렇게 계속해서 노력하고 성장하시는 모습에 감탄하게 된다.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박사님께 박수를 보낸다.

*이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